영원한사랑

화려한 범죄전력을 소년이 연일 아르헨티나 언론을 달구고 있다. “겁 없는 이 소년을 제발 잡아달라.”는 주민들의 민원이 빗발치자 당국은 황급히 소년을 체포, 미성년범죄자 재활센터로 보냈지만 소년은 1시간 만에 훌쩍 담을 넘어 탈출했다.

경찰은 소년을 다시 체포했지만 처리 방안을 놓고 고민 중이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 주(州) 엔세나다라는 곳에 살고 있는 15세 소년이 바로 주민들을 공포에 떨게 한 ‘범죄의 화신’이다. 이제 막 중학교를 졸업할 나이지만 소년의 범죄전력은 성인을 뺨친다.

14∼15세 친구들을 모아 범죄조직을 만들어 우두머리가 된 소년은 지금까지 최소한 50회 이상 동네에서 범죄행각을 벌이며 주민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 권총무장강도, 절도, 빈집털이 등 저지른 범죄도 다양했다.

시내버스도 여러 차례 소년의 범죄 표적이 됐다. 소년에게 돈을 빼앗긴 운전기사들이 “도저히 무서워 그 동네에는 가지 못하겠다.”면서 운전을 거부할 정도였다.

소년은 경찰에 여러 번 잡혔다. 지난 6개월 동안 경찰서에서 잡혀간 것만 24번이다. 1달에 4번, 1주일에 1번꼴로 경찰서를 자기 집 드나들 듯 했다.

하지만 그때마다 미성년자의 형사처벌을 금지하고 있는 아르헨티나 형법 덕분에 소년은 수갑을 벗고 풀려났다.

그런 그가 재활센터로 보내진 건 소년 때문에 불안해서 견딜 수 없다는 주민들의 집단 민원이 당국에 접수되면서다.

주민 70여 명이 연대서명을 하고 지난 19일(현지시간) 경찰 당국에 몰려갔다. 고위당국자와 면담에서 주민들은 “소년 때문에 항상 생명과 재산의 위협을 느낀다.” “외출이 겁나고 편안하게 잠도 잘 수 없다.”며 대책을 호소했다.

그때 한 중년여자가 손을 번쩍 들면서 “내 말도 좀 들어달라”며 나섰다. 바로 소년의 엄마(사진)였다. 그는 “아들로부터 범죄 피해를 당할까봐 걱정하는 여러분처럼 나 역시 절망하고 가슴을 졸이고 있다. 당국에 아들을 새 사람으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한 게 2년 전인데 전혀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눈물을 흘렸다.

이런 우여곡절 끝에 경찰이 소년을 체포해 재활센터에 보낸 건 26일이다.

하지만 소년은 1시간을 머물지 않았다. MP3를 듣지 못하게 한다면서 난동을 피우다 센터에 들어간 지 1시간 만에 담을 넘어 탈출했다.

경찰은 27일 소년을 다시 체포했다. 소년을 어디로 보내야 할지 턱을 괴고 고민 중이다.

사진 = 소년의 엄마 클라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