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문) 4개월 된 아기인데 안아주어야 우는 것을 그치고 안아주어야만 잠을 잡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 안아주는 것은 엄마의 사랑을 아기에게 전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고, 아기 역시 엄마가 안아주면 좋아합니다. 특히 신생아 시기에는 많이 안아줄수록 아기가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성장하는 데도 도움이 되며 나중에 커서 독립적이고 사교적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3~4개월이 지나면 이제는 필요 이상으로 안아주기보다는 혼자서 외롭게 놀고 자는 것도 배워야 합니다. 울 때마다 엄마가 안아서 달래지 않아도 스스로 우는 것을 그치는 것도 조금씩 배워야 합니다. 너무 자주 안아주면 습관이 되어 잠시도 누워 있지 않으려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잠이 들 때 엄마가 아기를 안아서 재울 수 있습니다. 특히 신생아 시기에는 안아 재우는 것이 더 낫습니다. 하지만 3~4개월쯤 되면 아기가 졸려 할 때 안아주는 것은 좋지만 잠들기 전에 잠자리에 눕히는 것이 좋습니다. 깨어 있는 상태에서 잠자리에 눕혀 스스로 잠드는 연습을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잠드는 법은 엄마가 가르쳐야 하는 습관입니다.

그러나 어린 아기를 눕힌다고 바로 잠드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경우는 20~30분 이상 잠들지 못하고 보채는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다시 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잠들려 하면 눕혀서 스스로 잠들게 하는 습관을 들이십시오.

아기들은 얕은 잠을 자므로 조금만 바스락거려도 쉽게 잠에서 깨게 되는데 스스로 잠드는 아기는 밤에 깨더라도 금방 혼자서 다시 잠잘 수 있습니다. 항상 엄마가 안아서 재우는 습관이 든 아이들은 밤중에 깰 때 스스로 잠들지 못하고 엄마를 찾게 됩니다. 엄마의 손이 닿게 되면 같이 놀게 되고 밤에도 낮과 마찬가지로 깨게 되어 잠자는 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안아주는 것은 아기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다 큰 아기도 평소에 한번씩 안아주어 부모가 아이를 사랑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십시오. 하지만 지나치게 자주 안아주면 스스로 생활하는 법을 깨우치는 데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으니 이 점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정훈 소아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