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일찍 잠을 자면 뱃살이 빠진다는데 그게 사실인가요?

▶ 일찍 자면 뱃살이 빠진다?

그렇다. 실제로 살이 빠진다. 일반적으로 수면 중에는 성장호르몬의 영향 때문에 지방의 대사가 촉진된다. 성장호르몬은 취침 1~2시간 후 분비량이 가장 많으므로 성장기에는 밤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성인이라 해도 밤 12시 이전에는 자야 한다. 밤 늦게 야식을 먹을 염려가 없고 자는 중에는 지방이 연소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소비되는 뱃살의 양은 매우 적으므로 체중 조절은 식사 조절과 운동이 기본이다.

▶ 윗몸일으키기는 다른 운동보다 뱃살 빼기에 효과적이다?
그렇지 않다.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20분 이상 유산소운동을 해야 하는데 윗몸일으키기를 20분 이상 꾸준히 하기가 쉽지 않다. 내장지방이 쌓인 사람이 갑작스럽게 하면 허리에 무리가 가기 쉬우므로 걷기운동을 한 다음 5분 정도 윗몸일으키기를 해주는 것이 좋다.

▶ 담배를 피우면 살이 빠진다?
근거 없는 속설이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담배를 피우면 오히려 복부비만이 증가한다. 흡연 여성의 60%는 살을 빼거나 마른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담배를 피우지만 사실은 이와 다르다. 흡연 여성일수록 복부-둔부 둘레비가 증가하는 비만형 체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흡연 여성의 경우 복부-둔부 둘레비 평균치가 0.82인 반면 흡연 여성은 0.85로 오히려 높았다.

▶ 운동 직후에는 물 이외에 아무 것도 먹지 말아야 한다?
틀린 말이다. 운동이 끝난 후에는 물이나 우유(두유)를 1컵씩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보통 운동 후 아무 것도 먹지 말고 심지어 물도 마시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지방을 분해하는 데는 충분한 수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우유나 두유는 수분을 공급해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하다. 따라서 운동으로 인해 손상된 근육을 빨리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단기다이어트  꼭 지켜야할 식이요법!!

#체중이 아닌 체지방 줄이기에 주력하라
#식사량 줄이기에 집착하지 마라

#불규칙한 식사시간부터 바로잡아라
#소식보다 ‘일정한 양’이 더 효과적이다
#칼로리가 낮은 재료로, 한식으로 먹어라
#무조건 고기를 안 먹으면 오히려 마이너스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필수

#오래 씹기, 살빼기의 기본 중 기본
#음식을 조금씩 여러 차례 나눠 먹는다

TIPS
다이어트의 효과를 높이려면 섭취량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몸속의 독소를 배출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 몸에 독소나 노폐물 등이 쌓이면 장기가 제 기능을 못하고 에너지 소비가 효율적으로 되지 않아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바뀌기 때문이다. 짧은 시간 내에 다이어트의 효과를 높이려면 총 섭취 칼로리는 낮추되 각종 영양소는 골고루 섭취하고, 몸속의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해줘야 한다. 몸속의 독소 배출을 돕는 음식에는 미역과 다시마 같은 해조류, 김치나 된장 등과 같은 발효식품, 양파, 마늘, 부추, 표고버섯, 토마토, 호박, 양배추, 콩, 팥, 연근 등이 있다. 더불어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단백질은 적절히 섭취해야 하는데, 단백질은 풍부하면서 칼로리는 낮은 닭가슴살이나 콩, 두부, 고등어, 꽁치, 우유 등을 섭취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