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밥도둑, 간장게장 담그는 비법~!


<밥도둑 간장게장>

[재료]

싱싱한 꽃게 10마리, 간장 1.5L, 물 10컵,

생강 2통, 마늘 20알, 양파 3개

[만드는 법]

1. 큰 통에 싱싱한 꽃게를 넣어줍니다.

2. 먼저 마늘과 생강을 넣어줍니다.

3. 큼지막한 양파도 넣어줍니다.

4. 마지막으로 간장을 부어줍니다.

5. 간을 맞추기 위해 물을 부어줍니다.

6. 간장과 물을 잘 섞어줍니다.

7. 이틀 후에 꺼내 국물만 따로 냄비에 붓고 팔팔 끓입니다.

8. 끓일 때 생기는 거품은 다 걷어내고

 간장이 완전히 다 식으면 다시 꽃게에 부어줍니다.



------------------------------------------------------------------

☆ 4인분
☆ 준비시간 1~3일
☆ 조리시간 1시간
☆ 난이도 상

"우리집 밥도둑~!! 간장게장에 늘 붙어다니는 별명이죠. 등딱지를 떼어내 그곳에 밥을 꾹꾹 눌러 먹는 데 반 공기, 다리를 씹어 먹으면서 반 공기, 간장에 비벼 먹으면 또 한 공기! 게다가 주홍 빛 게알이 뱃속에 꽉 차 있어 이것으로 밥을 비벼 먹는 데도 반 공기. 그리하여 기본이 두 공기 반이나 되는 군요. 밥도둑 소리 들을 만한 간장게장을 손쉽게 담아볼까요?"

[재료준비]재료를 준비해 주세요.
살아있는 암게 2kg, 양파 2개, 마늘 3통, 생각(대) 3통. 사과 1개, 국간장 1/2컵, 진간장 9컵, 물 3컵, 국물용 멸치 조금, 다시마 1장(10X10cm)

[만들기 - 1단계]간장을 먼저 달인 다음, 게를 손질하세요.
01

냄비에 물을 붓고 멸치, 다시마, 양파, 마늘, 생강, 사과를 큼직하게 썰어 넣은 다음, 국간장을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진간장을 넣어 간을 맞추세요. 다시마는 끓기 시작해서 10문정도 되었을 때 꺼내 주셔야 해요. 저는 간장을 달일 때 표고버섯, 통후추, 월계수잎, 파뿌리를 더 넣어요. 그러면 더욱 깊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거든요.

02
재료가 푹 익으면 고운 체에 간장을 걸러 식혀주세요.
03게는 솔로 문질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끝에 있는 날카로운 부분만 가위로 잘라내고 물기를 쪽 빼 주세요. 손질한 게를 용기에 차곡차곡 담고 식혀 놓은 간장을 부어 냉장고에 넣어 두세요.


[만들기 - 2단계]간장을 삭힙니다.
01

3일 정도 지난 후 간장만 따라내어 다시 한번 끓여 식힌 다음 부어 주시고, 다시 냉장고에 넣었다가 이틀정도 지난 후에 먹으면 그맛이 아주 일품이예요.

02
간장게장을 오래 두고 먹을 경우 간이 많이 짜질 수 있고, 삭혀지다 보면 게살이 다 빠져 나갈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양을 많이 할 때는 게를 따로 비닐 팩이나 용기에 한 마리씩 손질해서 담아 냉동실에 급냉으로 보관하였다가 먹을 때마다 한마리씩 꺼내 드시면 아주 좋아요.


[만들기 - 3단계]응용요리를 만들어보세요.

게알비빔밥_그릇에 밥을 모양 있게 담고, 그 위에 간장게장의 살과 알을 얹고 게장간장을 약간 뿌려 주세요. 그 위에 구운 김과 깨소금을 뿌리고 참기름을 살짝 두드리면됩니다. 집에 작은 돌솥이 있으면 불에 올려 돌솥비빔밥으로 먹어도 정말 맛있어요.

http://www.miz.co.kr/momboard/GAA_001/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