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모유수유가 아기를 똑똑하게 만들까?

대답은 아직 불확실합니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 의하면 모유수유군과 분유수유군의 IQ를 비교하여 보면 모유수유군이 약 8정도 인지능력에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표준화된 검사와 초등학교 학생의 생활기록부를 비교하여도 통계적으로 의의 있게 모유수유아에서 지능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모유는 인지 및 행동발달에 좋은 영향을 준다.

이러한 결과는 아기의 뇌발달에는 꼭 영양결핍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영양적인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모유는 특히 인지 및 행동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92년 미국에서 행해진 광범위한 조사에서는 모유를 수유한 미숙아가 분유를 수유한 미숙아보다 발달검사에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모유를 먹는 어린이가 적어도 8세까지는 인지발달에 있어서 분유를 먹은 어린이보다 앞선다는 보고도 있으며 시력에 대한 측정에서도 모유를 먹은 어린이는 3세 후반까지 분유를 먹은 어린이보다 시력이 좋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학동기 어린이에 대한 연구를 보면 모유를 먹은 어린이가 신경학적 이상이 적고 학업성취도에서 더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비록 조제분유가 여러 가지 영양소와 면역성분을 첨가한다고 하더라도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이나 신경촉진 인자들을 포함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알아두어야 할 점

모유에는 DHA나 아라키돈산 같은 필수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이 지방산들은 뇌의 지방산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인간의 뇌는 뇌조직의 60%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뇌성장에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지방산은 운동 및 언어발달뿐 아니라 눈의 망막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해서 최근에 나온 조제분유 등에는 이러한 필수지방산을 첨가한 것들이 많습니다.

모유의 또하나의 장점은 아기의 뇌파와 수면각성패턴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수면행동에 영향을 주는 아미노산의 조성에 대하여서는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모유를 먹는 아기들은 신경전달물질의 하나인 세로토닌의 합성에 영향을 주어 아기의 수면각성패턴을 안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모유수유의 이러한 장점을 보충하기 위하여 조제분유에 철분이나 지방산, 혹은 아미노산을 배합한다고 하더라도 모유와 똑같을 수는 없으며 더구나 아직 밝혀지지 않은 성분들이 있기 때문에 분유가 모유와 정확하게 닮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비록 모유를 먹이는 것이 어머니와 아기의 상호의사소통을 더 강화시키기는 하겠지만 분유를 먹이더라도 튜브를 이용하여 분유를 모유처럼 유방근처에서 나오게 하여 모유수유와 마찬가지로 밀착된 환경을 만들어 주어도
모유를 먹은 어린이의 발달은 분유를 먹는 어린이보다 대체로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가지고 모유를 먹지 않으면 아기가 바보가 된다거나 병이 생긴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모유의 성분에 대한 회의적인 의견도 있습니다.

모유수유아가 지능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모유에 있는 성분보다는 모유를 먹이면서 이루어지는 어머니와 아기의 애착관계나 관심 등이 뇌발달에 더 중요하다는 주장입니다.

따라서 분유를 먹이더라도 어머니가 똑똑하고 사랑과 관심 을 많이 가진다면 모유수유아와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아주
중요한 지적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