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 경제효과 5조2천억
김연아 동계올림픽 金 경제효과 5조2천억원
'피겨 여왕' 김연아(20.고려대)가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금메달을 따내면서 5조2천350억원의 경제 효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산업본부가 한양대 스포츠산업·마케팅센터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한국이 벤쿠버 동계올림픽에서 창출한 경제적 가치는 약 6조495억원이며, 이 가운데 김연아의 경제적 가치는 약 5조2,350억원(86.5%)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김연아가 창출한 가치는 크게 직접수입과 방송사 및 네이밍라이센싱 제품 매출 등 직접효과가 약 1조8,201억원으로 조사됐다.
또 김연아 관련 기업의 주식 및 매출상승 효과, 동계스포츠 산업 성장효과 등이 포함된 간접 파급효과는 약 2조4,868억원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김연아 경기 생중계와 해외 언론보도 등 미디어 가치를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효과 9,281억원이 더해졌다.
김연아 효과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연아 핸드폰', '연아 적금' 등 김연아의 이름을 적극 활용한 네이밍라이센싱 제품 매출이 약 1조7,891억원(34.1%)에 이른다는 점이다.
이는 스포츠 스타를 이용한 가장 성공적인 마케팅이자 김연아 브랜드 파워가 실물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보여주는 실례다.
이와함께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대표팀이 획득한 14개의 메달을 스포츠 브랜드 파워지수로 계량화해 산출한 '2010 밴쿠버 올림픽 국가 스포츠 브랜드 자산 가치'는 약 21조4,976억원에 이른 것으로 파악됐다.
한양대학교 스포츠산업ㆍ마케팅센터장 김종 교수는 "이번 조사의 특징이 거시적이고 무형적인 파급효과보다는 김연아 관련 기업들의 매출이나 광고효과, 그리고 스포츠산업의 성장효과 등 직접적인 경제효과 분석에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어 "김연아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이유는 기업들이 세계적인 브랜드 파워를 지닌 김연아를 단순 광고모델로 활용한 것이 아니라 마이클 조던과 같이 네이밍라이센싱 제품 출시 등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을 펼친 결과"고 지적했다.
한편,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오는 6월 남아공월드컵 등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에 대해서도 경제 파급 효과 등에 대한 연구를 지속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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