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세~만2세 집중력을 높여주는 놀이

생후 3개월 정도부터 집중력을 훈련할 수 있다. 아이의 몸을 자극해서 감각기관이 한순간 집중되게 만드는 것이 집중력 훈련의 시작. 조금씩 아이의 관심을 끌 만한 놀잇감을 보여주면서 아이의 순간 집중력을 높이자.
※ 주의 : 이 시기에는 아이들이 장난감을 빨거나 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매우 주의한다.  

 [곤지곤지 잼잼]으로 신체에 관심 갖기 
 도리도리 짝짜꿍, 곤지곤지 잼잼 등을 운율에 맞춰 부르며 아이의 손을 자극한다.
이 놀이는 예로부터 전해온 전통놀이로 아이의 손을 자극하고 손뼉을 치는 등의 손동작으로 손과 눈의 협응 및 신체 감각에 집중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트럭에 짐 싣기]로 주의집중 훈련하기 
 아기와 함께 공이나 여러 가지 장난감을 트럭에 싣는다. 트럭에 실은 장난감을 다시 꺼내서 하나씩 만져보도록 한다. 장난감 트럭에 물건을 실었다 다시 꺼내는 것을 반복하는 동안 손으로 물건을 잡으면서 소근육 발달, 눈과 손의 협응, 주의 집중력 등을 기를 수 있다.  

 [나란히 나란히]로 관찰 집중력 기초닦기
 나무젓가락, 크레파스, 색연필, 빨대 등 길이가 각기 다른 물건들을 준비해서 엄마가 먼저 길이에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순서를 맞춘다. 아이가 엄마가 맞춘 순서를 보고 물건을 놓게 한다.
순서에 맞춰 일정한 간격으로 물건을 배열하는 과정에서 사물 집중력과 소근육 발달, 관찰력의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길 따라가기]로 직관력 기르기
 스케치북에 구불구불한 길을 그린 다음 엄마가 아이의 손을 잡고 손가락이나 작은 인형을 이용하여 그 길을 따라가 보게 하고, 익숙해지면 색연필로 길을 따라 선을 그어보도록 한다.
이 놀이는 주의 집중력뿐 아니라 직관력을 기를 수 있고, 아이가 왼손을 사용하여 길을 따라가도록 하면 우뇌 발달을 자극할 수 있다.

 [블록 쌓기]로 장기 집중력 기르기 
 엄마가 먼저 종이 블록을 3~4개 쌓아보인 다음 아이가 직접 쌓아보도록 하고 익숙해지면 왼손을 사용하거나 여러 가지 크기의 다양한 블록을 쌓아보도록 한다. 불록을 쌓고 무너뜨리는 과정에서 손과 눈의 협응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스스로 놀이에 대한 흥미와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

 [공 주고받기]로 순간 집중력 키우기
 아이와 마주 보고 앉아서, 엄마가 공을 굴려주면 아이가 두 손을 벌려 공을 받도록 한다. 이번에는 반대로 아이가 엄마에게 공을 굴리도록 한다. 아이가 익숙해지면 조금씩 거리를 멀게 한다. 이 놀이는 처음에는 목표물에 정확하게 도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연습을 통해 점차 정확하게 공을 전달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공을 받기 위해 집중하므로 민첩성 및 주의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볼링놀이]로 침착성 기초닦기
 쥬스 깡통이나 페트병을 일정한 거리를 두고 5~7개 정도 세워놓는다. 아이의 팔힘을 고려해 일정한 거리를 두고 공을 굴리도록 한다. 이 놀이는 쥬스 깡통과 페트병을 쓰러뜨리기 위해 공을 굴려야 하므로 팔 힘과 더불어 목표를 맞추기 위해 집중하는 주의 집중력과 침착성을 기를 수 있다.

 [모양 끼우기]로 주의 집중력 높이기
 엄마가 먼저 다양한 종류의 도형이나 모양을 변별하여 상자에 끼우는 시범을 보인다. 아이가 상자에서 자신이 고른 모양과 같은 구멍을 찾아 끼우도록 한다. 이 놀이는 아이가 자신이 고른 모양과 같은 구멍을 찾고 그곳에 모양을 끼우는 과정에서 관찰력과 함께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자료:삼성출판사>
 

[출처:http://www.kidland21.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