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변의 이상

▶ 아기의 변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변이 문제가 되는 것은 어린 아기들의 경우입니다. 좀 큰 아이들의 경우는 변에 이상이 있으면 어른들의 경험에 비추어 생각할 수 있지만, 어린 아기들은 변을 보는 습관과 변의 양상이 어른들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정상적인 변과 비정상적인 변을 구분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특히 몇 가지 사실에 대해서는 많은 엄마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 대표적인 것이 녹변과 모유를 먹는 아이들의 물변, 그리고 어린 아기들의 변비입니다.

▶ 아기들이 변을 보는 양상은 나날이 바뀝니다

아기의 변은 어떤 변이 정상이라고 딱 잘라 말할 수 없습니다: 아기는 갓태어나서는 거무스름한 태변을 보고, 며칠 뒤 녹색을 띤 노란색의 전이변을 보다가, 다시 며칠 뒤부터 노란색의 변을 보게 됩니다. 아기의 변은 어른과 달라서 먹는 음식과 몸의 컨디션, 월령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이므로 어떤 변이 정상이라고 딱 잘라 말할 수 없습니다. 간혹 아기의 변이 노랗지도 모양이 예쁘지도 않으면 비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엄마도 있는데, 아기는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므로 어른과 같은 변을 보지 않습니다.

변을 보는 횟수도 아기들마다 천차만별: 변을 보는 횟수도 먹는 음식에 따라 하루 1~5회를 보는가 하면 일주일에 한 번만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어느 경우나 정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유를 먹으면 변을 하루에 보통 4~5회를 보고 많은 경우에는 하루에 10회 이상까지도 자주 봅니다. 모유와 달리 분유를 먹으면 횟수가 적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모든 아기들은 개성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변을 보는 양상 또한 나날이 바뀌는데, 하루에 한 번 변을 보던 아기가 갑자기 두세 번 변을 보기도 하고 4~5일 동안 변을 안 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