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어린이에게 독서를 지도할 때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책을 읽지 않는 아이에 대한 대책이나 무슨 책을 어떻게 읽혀야 할 것인가에 대해 물어오는 학부모들이 많다.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원인과 처방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독서지도를 이렇게 해야 한다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다만 먼저 관찰해봐야 할 것은 아이가 책을 읽고 있는 것인지, 보고 있는 것인지 정확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이들 중에는 펼쳐 놓은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보고 있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책을 읽는데 많은 시간을 들이는 아이들 중에는 책의 내용을 말해보라고 하면, 제대로 이야기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또 책의 줄거리나 전개되는 사건의 흐름 자체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따라서 아이에게 책 속에서 벌어지는 사건의 구체적인 장면과 그 전개 과정을 파악하도록 하는 능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책 속의 사건이 왜 일어나고 있는지, 주인공의 처지를 아이의 경험과 연결시켜서 생각해 보는 습관을 붙여 주는 것도 올바른 독서 지도에서 중요하다.

요즘 학부모들은 여름방학을 아이들에게 무언가 특별한 체험이나, 다른 아이와 다른 특기를 갖추는 기회로 생각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그러나 체계적인 독서지도의 뒷받침 없는 특별한 체험이나 탁월한 특기를 갖춘 아이로 기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독서는 아이들의 머리 속을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으로 채우는 일이다. 머리 속을 채우는 일은 생각의 골을 깊게 하고 그 폭을 넓히는 기초 공사나 다름없다.

책을 제대로 읽는 아이는 사물을 자세히 살피고,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대처해 나갈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갖추어 나가게 된다. 언뜻 부모들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쉬운 독서의 위대함이 바로 여기 있는 것이다. 여름방학때는 아이에게 책 제대로 읽는 아이로 기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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