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아이가 유치원에 다니는 나이는 요즘 많이 빨라져서 적게는 4세부터 학교 입학 전7세 까지 정도로 구분합니다. 이 시기에는 편식하기 쉬운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유기부터 광범위한 음식을 제공해 맛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하고,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가족의 식생활을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편식을 하는 아이에게는 억지로 먹이려 하는 것 보다는 다음의 방법들을 이용해 보세요.

▶ 편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색과 모양을 예쁘게 조리해서 아이의 관심을 그 쪽으로 향하게 하거나 아이가 싫어하는 요리 재료를 작게 잘라서 아이가 모르고 먹을 수 있게 하거나 조리 법을 바꾸어 보아 아이의 반응을 살펴 아이가 좋아하는 방법으로 해줘 보세요.

이 또래 아이들에게 간식을 먹이는 이유는 체격에 비해 열량 필요량이 높은데 이를 식사로만 공급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영양 보충과 기분 전환을 목적으로 간식을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불규칙하고 잦은 간식은 아이들에게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소아비만의 원인 중 하나가 잦은 간식 때문이란 거 아시나요? 또한 반대로 간식 때문에 식욕을 잃어 식사를 거부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 둘 다 올바른 식 습관 형성에 방해요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간식의 영양은 총 열량의 10∼15%가 적당하며 처음에는 오전 오후에 1회씩, 유아기 후반에는 오후 1회가 적당하고 식사 시간과는 최소한 2시간 간격이 나도록 해주시면 적당합니다.

간혹 이 시기에는 일시적으로 기호와 식욕이 불안정해 식욕 부진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지나치게 음식을 권할 경우 정신병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적당한 공복 시간과 운동, 간식을 하게 하고 변화 있는 식단과 즐거운 식탁 분위기, 식사시간을 자유롭게 해주어 조금씩 아이의 마음과 식사를 고쳐주도록 해주세요.

아이에게 사랑을 주는 것 만큼 커다란 선물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