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우리 몸에 좋은 기름 총정리

식물성 기름


야채, 견과류, 각종 씨앗류에서 나온 기름은 우리 몸의 신경과 뇌의 활동을 활성화시켜주는 지방산이 들어 있다.

그러나, 마트에서 파는 대부분의 식물성 기름은 화학약품와 열처리, 그리고 정제 과정을 거쳐 방부제 및 산화 방지제까지 첨가된다. 더불어 유통 과정에서 햇빛과 공기에 의해 변질되기도 한다. 즉, 몸에 이로움이 훨씬 덜하다는 것.

지방산의 이로움을 최대한 살리고 싶다면 유기농의 냉장 처리된 식물성 기름을 사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한번 산 기름은 반드시 3개월 이내에 모두 소비해야 한다. 산화나 부패를 막기 위해 개봉 후에는 검은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해야 한다.

그러나, 식물성 기름이라고 전부 몸에 좋은 것이 아니다. 식물성 기름도 다음 3가지 종류로 나뉘기 때문이다.


불포화 지방

올리브 오일, 참기름, 캐놀라 오일, 아몬드 유, 아마 유, 생선 기름이 여기에 속한다. 불포화 지방산에는 오메가3와 캄마 리놀레닉 산이 있어 뇌를 구성하고 활성화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게다가 피부, 혈관, 면역, 임신 건강에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한다.

고도 불포화 지방

마가린, 식용유, 해바라기씨 오일 등이 여기에 속한다. 여기에도 역시 몸에 필수적인 지방산이 포함돼 있긴 하지만, 대부분 다중 인공처리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상당향의 트랜스 지방이 들어 있다. 트랜스 지방은 식물성 기름을 수소화 처리해 액체화-무르게 만들어 놓은 것으로 암과 심장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공한다.


포화 지방

버터, 땅콩 기름, 코코넛 오일, 야자수 기름, 돼지기름 등이 여기에 속하는데, 일반적으로 몸에 좋지 못한 기름으로 이해하면 된다. 포화 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성을 높인다. 포화 지방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상책.


정리하자면, 우리 몸에 가장 좋은 기름은 다음 두가지이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최고의 기름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는데, WHO에 따르면 뇌졸중의 60%와 심장질환의 50%가 고혈압에 인한 것이라고 한다.


참기름

아시아인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식물성 기름으로 맛과 향이 좋을 뿐 아니라 치료제로도 활용되는 훌륭한 기름이다. 중국 전통 의학에선 참깨를 피를 제조하고 콩팥과 간을 보호하는 식품으로 정의하고 있다. 특히,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참기름은 암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까지 보였다.


이외에도, 호두 기름, 콩기름도 추천하고 싶다.


출처: Health Tips About Oil: Pros and Cons
http://health.yahoo.com/experts/drmao/1165/health-tips-about-oil-pros-and-cons



지방, 먹는게 몸에 이롭다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7298
샐러드에 지방 성분이 있는 드레싱을 넣어 먹으면 지방에 잘 녹는 항산화 물질과 카로티노이드를 다량 흡수할 수 있다. 건강에 매우 좋다는 뜻.


좋은 기름과 나쁜 기름 구분하기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7576
기본적으로 모든 인간은 지방을 필요로 한다.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 20-30% 정도는 지방으로 충당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 학계의 의견. 이때 먹는 지방을 제대로 골라야 건강할 수 있다.


생선 기름, 치매 예방에 효과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7891
생선 기름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하는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 오일, 영양소 파괴하지 않고 요리하는 법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7747
불에 오래 가열하면 올리브 기름에 있는 몸에 좋은 성분이 모두 다 파괴된다. 너무 많이 가열하면 영양소만 파괴되는 것 아니라 악취에 독성까지 만들어 낼 수 있다...


우리 몸에 좋은 기름과 나쁜 기름 구분하는 법

미국과 캐나다의 영양학회에서 어떤 지방을 섭취하고 어떤 지방을 섭취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

기본적으로 모든 인간은 지방을 필요로 한다.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 20-30% 정도는 지방으로 충당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 학계의 의견. 이때 먹는 지방을 제대로 골라야 건강할 수 있다.

가장 좋은 선택은 채소, 견과류, 씨앗에서 나오는 불포화 지방, 그리고 연어, 정어리, 조개 같은 기름진 어류에서 나오는 오메가3 불포화 지방이다.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은 되도록 피해야 하는데, 육류의 지방, 유제품 가공 지방(버터 등)이 이에 속한다. 트랜스 지방은 크래커, 과자, 감자 튀김 등 마트에서 파는 가공 식품에 많이 들어있다.

우리 몸에 이로운 지방을 먹기 위해선 다음의 가이드를 명심하도록 하자.

- 과일과 야채, 통곡물, 콩, 견과류, 씨앗을 많이 먹으면 건강한 기름을 섭취할 수 있다.

- 우유는 저지방 우유를 먹는 것이 좋다. 고기를 먹을 떄는 지방을 제거하고 먹는다.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많이 먹는다.


올리브 오일, 기름진 아랫배도 치유한다

두툼한 베이글이나 달콤한 도넛은 먹을 때는 즐겁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당신의 뱃살로 바뀌기 마련. 불룩한 아랫배를 줄이기 위한 간단한 방법 한 가지를 소개한다. 바로 올리브 오일.

하루 한번 올리브오일을 2큰술씩 먹는 다이어트법이 유행하기도 했는데, 실제로 매일 올리브 오일을 적당량 섭취하면 뱃살을 줄일 수 있다.

일반적인 고탄수화물 식이를 한 경우와 올리브오일을 기반으로 한 식이를 한 사람들을 비교했을 때, 지방인 올리브오일 위주로 식사한 사람들의 복부가 더 날씬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도한 복부지방은 바지 단추를 잠글 때마다 우리를 슬프게 한다는 사실 이외에도 혈당 증가와 같은 건강 문제를 유발한다.

그러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과체중인 사람이더라도 섭취 칼로리의 30~40%를 올리브오일과 같은 단일불포화지방산으로 섭취하는 경우, 복부지방을 적정 수준으로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방 중심의 식단은 인슐린 (insulin sensitivity)을 증가시켜 당뇨병 위험을 감소시킨다. 반면, 고탄수화물 식이는 지방을 복부에 집중되도록 만드는 원인이 된다.

단, 같은 지방 성분이지만 마가린이나 과자, 프렌치프라이 등에 많이 들어있는 트랜스 지방은 전체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도 복부지방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출처: Olive Oil for a Flat Belly
http://health.yahoo.com/tips/olive-oil-for-a-flat-belly/realage--7061.html


간단한 건강 습관, 빵에 올리브 유 발라 먹어라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8379
이제는 빵이 있으면 올리브 오일을 꺼내서 빵 위에 조금씩 뿌려 먹도록 하자. 그 위에 발사믹 소스를 발라 먹는 것도 좋다. 올리브와 발사믹은 몸에 좋을 뿐 아니라, 이렇게 먹으면 빵을 과식을 확률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올리브 오일, 영양소 파괴하지 않고 요리하는 법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7747
문제는 불에 오래 가열하면 올리브 기름에 있는 몸에 좋은 성분이 모두 다 파괴된다는 점이다. 너무 많이 가열하면 영양소만 파괴되는 것 아니라 악취에 독성까지 만들어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