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금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왜 금연을 하는지에 대한 동기와 실천 의지입니다. 이전에 금연에 도전하신 경험이 있으십니까? 금연에 도전하면 할수록 금연 성공률도 높아집니다. 본인 의지로 하시다가 힘드실 경우 금연 보조제로서 니코틴 보조제(니코틴 껌, 니코틴 패치, 니코틴 로젠즈)와 님께서 문의 해 주신 금연하는데 도움을 주는 부프로피온(Bupropion)이라는 항우울제도 있습니다.
니코틴 껌, 패치, 로젠즈는 일반 의약품으로서 약국에서 약사와 사용 방법이나 복용 방법 숙지 후 구입이 가능하나 부프로피온의 경우 항우울제로서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입니다.



■ 니코틴과 같이 중독성이 있는 물질들의 대부분은 뇌에서 도파민의 작용을 증가시킵니다. 도파민은 뇌의 갈망 중추에 작용하여 흥분과 쾌감이라는 보상 작용을 하게 됩니다.이러한 작용 기전으로 인해 중독성 약물이 건강을 해친다는 것을 알면서도 약물에 탐닉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약이 금연치료에 사용되는 정확한 작용 기전이 아직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흡연 시와 같은 정신적인 안정감을 줌으로써 흡연 욕구를 저하시킵니다.



모든 약을 인체에 적용할 때에는 금기증 및 부작용이 있습니다.

니코틴 보조제나 금연 보조제를 이용하실 계획이시라면 의사, 약사와 상의 후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 혼자서 금연하는 것이 힘드시다면 국가 사업으로 보건복지부에서 주관, 국립암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저희 금연콜센터나 각 시도에 있는 보건소 내의 금연 클리닉을 이용해 보시도록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금연콜센터는 30일 금연프로그램에 등록하실 경우 금연 시작일을 본인이 정하게 되며 금연 시작일을 기준으로 해서 30일 동안 총 7번의 전화를 전문 금연 상담사가 직접 전화드려서 무료로 금연에 성공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전화 상담만으로 금연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프로그램이므로, 보건소 내의 금연클리닉처럼 니코틴 보조제를 지급해 드리진 않습니다. 등록과 동시에 금연 책자를 발송 해 드리고, 금연 프로그램 회차에 맞추어 휴대전화로 문자 메시지도 보내 드리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금연클리닉에 등록하셔도 니코틴 보조제는 모두에게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필요한 분에 한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금연클리닉은 6주 프로그램으로 주1회 방문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