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아기들의 경우 일주일에 변을 한번만 보기도 합니다: 엄마들은 흔히 주위의 다른 아기들과 자신의 아기를 비교하곤 합니다. 다른 아기들이 하루에 변을 서너 번 보면 자신의 아기도 그래야만 정상인 줄 아는 엄마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기들 가운데는 하루에 변을 열 번 보는 아기가 있는가 하면 일주일에 한 번만 보는 아기도 있습니다. 모두 정상일 수 있습니다. 아기가 잘 먹고 잘 놀고 기분이 좋으면 기다려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이상이 없어도 한 5일 정도가 지나면 확인하는 차원에서 한번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아기가 변을 2~3일만 안 봐도 관장을 시키는 부모가 있는데, 관장은 함부로 시키면 아기가 스스로 변을 보는 것을 잊어먹을 수도 있기 때문에 소아과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해야 합니다.


·어린 아기에게 변비가 생기면 일단 다른 병이 있는가 의심을 해봐야: 특히 모유를 먹는 아기는 웬만해서는 변비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모유 먹는 아기에게 변비가 생겼다면 다른 원인 때문은 아닌가 반드시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1개월도 안된 아기라면 모유가 부족한 것은 아닌지, 2개월도 안된 아기라면 장이 어디 막힌 곳은 없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갑상선 기능이 떨어진 아이도 심한 변비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어린 아기의 변비가 계속되면 소아과 의사와 반드시 상의를 해야 합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에게 변비가 생기면 물을 좀더 먹여야: 변비가 생기면 일단 먹는 수분의 양이 부족한 경우가 가장 흔하기 때문에 물을 더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충분히 먹고 있는 아기의 경우는 분유를 약간 진하게 타서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개월 이전의 아기에게 변비가 생겼다고 관장을 자꾸 하거나 과일 주스를 먹여 변비를 치료하려고 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아기의 소변이 노랗고 소변의 횟수가 적다면 우선 수분의 양이 부족하지는 않는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4개월 이내의 분유 먹는 아기의 변비!!

분유에 설탕을 한 티스푼(5g) 정도 타서 먹이는 것도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설탕 대신 꿀을 타서는 곤란합니다. 꿀은 돌 이전의 아기에게 먹여서는 안됩니다. 아기가 보채고 불편해 하면 1/2 내지 1 티스푼 정도의 검은 설탕 시럽이나 보통 설탕을 하루에 4번 우유병에 넣어서 2~4일간 먹일 수 있습니다. 물론 물을 좀더 보충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