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 다리와 발의 큰 출혈
1) 튼튼한 천을 사용한다.
지혈대는 폭 5cm 정도의 천을 사용한다. 응급인 경우에는 수건, 넥타이, 보자기 또는 평평 고무를 사용한다.
2) 옷을 자른다.
바지 등의 옷은 출혈 부위까지 가위로 자른다.
3) 옷을 말아올린다.
출혈 부위의 약간 위까지(심장쪽) 지혈대 천을 말아올린다.
4) 막대를 사용하여 묶는다.
묶음눈을 만들고 그 밑에 막대 (지혈봉)를 관통시켜 끌어 올리듯이 돌린다.
5) 막대를 고정시키고, 지혈시각을 적는다.
피가 멈추었다면 막대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다. 지혈대 위쪽에 잘 보이게끔 지혈시각을 적어 놓는다. 이것은 지혈된 시각을 알아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 팔과 손의 큰 출혈
1) 출혈부위보다 약간 위쪽에서 천을 감는다.
폭 5cm 정도의 천을 출혈 부위 보다 약간 위쪽에서 감는다 (이 사이에 관절이 있으면 관절보다 위쪽에 감고 얇은 옷이라면 피부에 바로 감는 것보다 옷위에다 감는 게 좋다). 천을 이중으로 감아서 매듭을 짓는다.
2) 막대를 끼운다.
짧고 튼튼한 막대 (지혈봉)를 사용하여 매듭 밑을 관통시킨다.
3) 막대를 돌린다.
막대를 끌어올리듯이 돌리면서 피가 멈출 때까지 죈다.
4) 막대를 고정시키고, 지혈시각을 적는다.
피가 멈추었다면 천의 양끝을 막대로 감고 고정시킨다. 지혈대 위에 지혈시각을 적은 카드를 붙인다. 필기구가 없을 때에는 입술 루즈로 환자 이마에 적어도 좋다.





ⓐ 손으로 강하게 동맥을 압박한다(동맥지압법)
● 엄지나 손바닥으로 지혈점을 강하게 누른다.
상처가 있는 곳보다도 심장에 가까운 쪽의 지혈점을 손가락끝이나 손바닥으로 세게 누른다. 이 때 지혈점의 핵심을 찾아 누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잘 찾아 누르면 제법 효과가 있다.
① 이마ㅤㅊㅘㅂ관자놀이 출혈: 새끼손가락쪽의 손바닥으로 압박한다.
② 얼굴ㅤㅊㅘㅂ턱ㅤㅊㅘㅂ목 앞부위의 출혈: 경동맥(목젖밖 약 3cm 지점)을 찾아 압박한다. 장시간 압박하면 의식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양쪽 다 압박은 금물.
③ 상지 출혈: 상완 가운데를 아래에서 눌러 압박하면서 동시에 잡은 부분을 아래로 끌어당기듯이 힘을 준다.
④ 넙적다리ㅤㅊㅘㅂ정강이 출혈: 주먹이나 손바닥을 대 처치자의 체중을 실어 압박한다.
⑤ 뺨ㅤㅊㅘㅂ턱 출혈: 아래턱 밑 약간 앞에 맥이 느껴지는 부분을 손가 락이나 손 가장자리로 압박한다.
⑥ 어깨ㅤㅊㅘㅂ상완ㅤㅊㅘㅂ팔 출혈: 쇄골 위의 움푹 들어간 부위를 아래로 힘을 주면서 누른다. 다른 손으로 목을 피가 나는 쪽으로 기울이게 하면 지혈이 잘 된다.
⑦ 수지 출혈: 상처가 난 손가락 아래를 양쪽에서 누른다. 손가락을 높게 들어도 좋다 (발가락 출혈도 마찬가지).
⑧ 무릎 출혈: 무릎 뒤에서 박동이 느껴지는 부위를 무릎을 거머쥐듯이 하면서 양손 엄지로 지혈점을 누른다.

ⓑ 상처를 직접 압박한다 (직접압박지혈법)
1) 깨끗한 자제를 대 세게 누른다.
상처위에 깨끗한 가제나 천을 직접 대 위에서 손으로 세게 누른다. 가제는 상처를 덮기에 충분한 크기여야 한다.
2) 탄력붕대로 감는다.
가제로 압박하며 대개는 지혈된다. 가제를 댄 후 탄력붕대로 감아준다.
3) 스며나오는 경우에는 더 감아준다.
피가 많이 스며 나오면 가제와 탄력붕대로 더 감아준다.
4) 상처를 심장보다 높게 한다.
상처를 입은 팔이나 발은 심장보다 높게 올린다.
5) 상처 약간 앞의 맥을 조사한다.
붕대를 감고 난 후 약간 앞의 맥을 조사해 본다. 만약 맥이 느껴지지 않으면 붕대를 느슨하게 해 줘 맥이 느껴질 수 있게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