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대부분의 아기들은 미리 배운 것처럼 태어나면서부터 본능적으로 엄마의 젖을 찾아 빨기 시작합니다. 엄마가 약간의 도움을 준다면 아가는 별무리 없이 엄마의 젖을 먹을 수 있을 겁니다.

젖을 물리는 방법은 엄마가 젖꼭지를 아기의 아랫입술에 가볍게 대주면 아기는 반사적으로 입을 크게 벌리게 되는데 이 때 젖을 물리면 됩니다.

간혹 젖을 물렸을 때 순간적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깊게 숨을 쉬어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수유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젖을 물리는 올바른 방법은 젖꼭지만 물리게 되면 아가가 젖꼭지를 깨물어 유두에 상처를 내거나 젖이 잘 나오지 않게 되기 때문에 아기 입에 유륜까지 꼭 들어차게 물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아가에게 젖꼭지를 물린 후 엄마의 손은 네개의 손가락으로 유방을 받치고 엄지손가락으로 유륜 위를 살짝 눌러주거나 혹은 집게 손가락과 가운뎃 손가락으로 유륜 주위를 잡아주면 수유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단 젖을 물리면 분유병처럼 투명하지 않기 때문에 아가가 젖을 먹고는 있는것인지 여부를 잘 알 수 없게 되는데 아기의 관자놀이가 움직이는 것이 보이고 아기 턱 근육이 부지런히 움직인다면 아기는 젖을 먹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젖은 아가가 원하는 만큼 먹이는 것이 가장 좋은데 물론 불가피하게 젖먹이기를 중단해야 하는 경우라면 아가를 젖꼭지에서 떼어놓을 수 있습니다.

아가가 충분히 먹은 것을 잘 모르신다고요. 그럼 다음과 같은 경우 충분히 먹을 것이라고 추측을 하게 됩니다.

1. 모유를 충분히 먹게 되면 유방이 적어 보이고 엄마가 느끼기에도 유방이 좀 가볍게 느낄 때

2. 요 녀석이 빨다가 말다가 하거나 기분은 좋으면서 먹지는 않고 젖만 그냥 빨고 놀고 있을 때

3. 기분 좋게 젖을 빨다가 잠에 빠져들 때

위와 같은 경우에 젖꼭지를 아가에게서 떼어놓을 수 있는데 이때 젖꼭지를 당겨서 빼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잘못하면 무심결에 아가가 무는 수가 있습니다.

젖꼭지를 뺄때는 엄지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으로 아기의 양볼을 잡고 살짝 누르면서 밑으로 내려 아가입이 저절로 열리도록 하거나 엄마의 집게 손가락을 젖을 빨고 있는 아기의 입술 모퉁이 쪽으로 살짝 넣어서 입을 벌리게 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