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모유는 언제까지 먹이는 것이 좋은가?

모유는 적어도 돌까지는 먹이는 것이 좋으며 돌이 지나서도 아가가 먹고 싶어하면 좀 더 먹여도 좋습니다.

아주 옛날에는 모유보다 분유가 더 낫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더랬습니다. 그 다음에는 모유는 6개월이 지나면 영양이 없다는 말을 한 적도 있습니다. 이 말 역시 모유의 성분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가 진행되면서 근거 없는 말로 밝혀졌습니다. 모유는 아가의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서 묽어집니다. 이것은 영양이 부족해서 묽어지는 것이 아니고 아가가 필요한 물의 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물이 더 많이 들어가서 묽어지는 것입니다.

모유는 돌까지의 아가에게 최고의 음식입니다.

아무리 모유가 좋아도 모유만 계속 먹인다면 이것은 편식인 것입니다. 모유를 먹이는 아가도 4-6개월부터는 반드시 이유식을 해야 합니다.

간혹 모유는 6개월 이상 먹이면 빈혈이 생긴다는 말을 하는 경우를 봅니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 모유대신 분유를 먹인다는 것은 정말로 넌센스입니다. 철분은 철분이 풍부한 이유식으로 보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모유를 먹이든 분유를 먹이든 6개월 이상의 아가에게는 철분을 보충할 이유식을 해야 합니다. 6개월이 지나면 아가의 이유식에 닭고기나 소고기를 죽에 첨가하고 야채종류도 섞어서 먹여야 합니다. 빈혈의 문제는 모유냐 분유냐가 아니고 이유식을 제대로 하는가의 문제입니다.

또한 단순한 성분을 비교해 보면 모유보다는 분유에 철분이 더 많은 것 같지만 모유에 들어 있는 철분은 훨씬 흡수가 잘되고 효율적으로 아가의 몸에서 사용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빈혈예방하기 위해서 6개월에 모유를 끊고 분유를 먹여서는 정말로 곤란합니다. 빈대잡으려고 초가삼간을 다 태우는 격입니다.

황달이 있다고 모유를 함부로 끊어서는 안됩니다.

설사를 한다고 모유를 함부로 끊어서도 안됩니다.

모유가 묽다고 물젖이라고 모유를 끊어서는 더더욱 안됩니다.

빈혈이 생긴다고 모유를 끊는 것은 정말로 눈물날 일입니다.

모유를 적어도 돌까지는 먹이라는 것은 현대 의학의 정설입니다. 이제는 너무나 당연한 육아 상식입니다. 이것은 대한 소아과 학회의 공식 의견이자 WHO의 공식적인 권장사항이며 미국 소아과 학회와 미국 의사 협회의 공식적인 권장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