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보통 남자는 6~8cm 정도 / 여자는 4~6cm 정도

이유는
서 있을때와 같이 목뼈를 유지시켜 주기 위해서라 한다.

그러므로 너무 높거나 낮은 베게는 건강에 좋지 않다.


베개도 과학이다
“베개 높이와 경도, 수면 건강에 영향 끼쳐”



베개는 잠을 잘 때에 가장 친밀한 동반자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잘못 사용하면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건강한 수면을 즐기려면 우선 좋은 베개를 선택해야 한다.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경추병에 걸리기 쉽다


목이 뻐근한 환자의 대부분은 잠을 잘 때에 높은 베개를 사용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높은 베개를 베고 자면 정상적인 생리(生理)에 영향을 주고 근육을 손상시킨다. 뿐만 아니라, 경련이나 염증을 유발하고 목, 어깨 통증과 어지럼 증상을 일으킨다. 높은 베개는 바로 경추병 원인 중 하나이다. 낮은 베개는 혈액 공급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앞에서 높은 베개는 좋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렇다면 낮은 베개는 어떨까? 너무 낮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베개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 이 두 가지 경우는 모두 건강에 불리하다고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경추병을 앓고 난 후에 베개를 사용하지 않으면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고 여기는데, 사실 이런 생각은 완전히 비과학적인 것이다. 베개를 베지 않고 반듯하게 누우면 입을 열고 호흡해 입이 마르고 혀가 건조해지며 인후에 통증을 유발하고 코를 곤다. 옆으로 누울 때 베개를 베지 않으면 한 쪽 목 근육이 지나치게 펴지고 피로하게 하며 경련을 초래한다. 또한 통증과 함께 목이 뻐근해진다.

베개가 너무 낮으면 혈액이 고르게 공급되지 않는 결과를 낳을 수 있고 코 점막이 쉽게 충혈되어 붓는다. 코 점막은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붓자마자 호흡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잠에서 깨어난 후에 목 부위와 어깨 부위에 통증 현상이 나타난다면 베개가 너무 낮거나 혹은 베개를 아예 베지 않고 잤기 때문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베개를 건강에 좋은 베개라고 할 수 있나? 고대 의서 속에 “위아래 치수는 옆으로 누웠을 때 어깨가 안정되고 반듯하게 누웠을 때 편안함을 줄 수 있는 정도가 좋다.”고 나와 있다. 바꾸어 말하면, 베개의 높이는 반듯하게 누웠을 때 수평을 유지하는 정도가 좋다. 좀더 자세히 덧붙이자면, 반듯하게 누웠을 때 베개의 높이가 한 주먹, 옆으로 누웠을 때 베개 높이가 한 주먹 반이 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베개 높이는 10~15cm가 비교적 적합하다. 구체적인 치수는 각 개인의 상황에 비추어 정하는 것이 좋다.
무른 베개가 적당하다


베개의 높이 이외에 베개의 경도도 주의해야 한다. 지나치게 단단한 베개는 머리와 접촉 면적이 작고 단위 면적당 받는 압력이 커져 머리를 불편하게 한다. 반대로 베개가 너무 무르고 부드러우면 일정한 높이를 유지하기 어렵고 목 근육이 쉽게 피로하게 하며 수면을 방해한다. 그리고 머리가 베개 속으로 움푹 패어 들어가 혈액순환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베개는 부드럽고 무른 것을 선택하되 일정한 경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또한 베개는 일정한 탄성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탄성도 지나치게 강하면 머리가 끊임없이 탄성작용을 받아 근육이 피로해지고 손상된다. 스프링베개나 공기베개가 그 예로서 건강에 좋다고 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