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시청률 조사의 대명사격인 AC닐슨의 시청률 조사 방법을 소개합니다.

TV 시청률 조사는 아래와 같은 패턴으로 이루어 집니다.

엄정한 기준에 의거하여 선정된 모든 표본 가구에는 닐슨미디어리서치 엔지니어가 파견되어 텔레비전 수상기, VCR, 케이블셋톱박스, 위성방송 수신장치 등에 시청률 측정 장치인 '피플미터(PEOPLEMETER)'를 설치합니다.

가구 구성원들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닐슨미디어리서치의 피플미터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어떤 텔레비전 수상기가 켜지고 특정 채널을 시청하고 있는지는 추적합니다.

이 미터기는 실제로는 매우 작은 컴퓨터이자 모뎀인 중앙 '블랙박스'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미터기로부터 정보가 수집되고 한밤중에 블랙박스 안에 있는 모든 정보가 닐슨미디어리서치의 중앙 컴퓨터로 보내집니다.

피플미터기는 '어떤 프로그램, 어떤 채널을 시청 중인가', 그리고 '누가 시청하고 있는가' 하는 두 가지를 측정하게 됩니다. 피플미터기는 공중파방송, 케이블방송, 신디케이트 프로그램과 위성방송 사업자를 위해서 시청행태를 수집하는 데에 쓰이고 있습니다.

표본 가구에서 어떤 경로(공중파방송, 케이블방송 등)를 통해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가 는 피플미터기의 한 부분에서 계속적으로 기록되며, 채널 변경 역시 자동으로 피플미터기를 통해 기록됩니다.
닐슨미디어리서치는 방송시간과 경로에 대한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수집한 뒤, 그 데이터에 표본가구의 시청행태 정보를 결합함으로써 특정 프로그램데 대한 시청자 정보를 산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누가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가' 하는 것은 각 텔레비전 수상기에 부착된 셋톱박스를 이용하는 피플미터기의 또 다른 부분에서 측정됩니다. 가구 구성원은 각자 서로를 식별할 수 있는 피플미터기의 버튼을 할당 받습니다.
표본 가구를 선발한 닐슨미디어리서치의 담당자는 표본 가구 구성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식별할 수 있는 개인에게 고유숫자를 부여합니다. 그래서 텔레비전 시청을 시작할 때와 마칠 때 가구 구성원들이 핸드셋을 누르면 피플미터기에 입력된 고유의 숫자가 TV를 시청하고 있는 가구 구성원의 나이, 성별, 직업, 학력 등 다양한 개인 정보를 알게 해줍니다.




패널로 선정된 가구의 TV 수상기에는 피플미터라는 작은 기기가 부착됩니다.
패널 가구의 구성원들은 평소와 다름없이 TV를 시청하면 되고, 조사는 기계를 통해 자동적으로
이루어 지게 됩니다.
패널 가구로부터 조사된 결과는 밤사이 모뎀을 통해 본사의 컴퓨터로 송신됩니다. 본사 컴퓨터에서
는 각 가구의 데이터를 PICTURE MATCHING 이라는 첨단기법을 통해 시청 화면을 분류하여 시청률로
나타내게 됩니다.

이처럼 과학적으로 생산된 데이터는 매일 아침 방송사나 광고회사 등 TNS MEDIA KOREA의 고객들에게
인터넷으로 전송됩니다.

TNS MEDIA KOREA의 시청률 조사는 첨단 과학적 조사 기법을 도입한 엄격하고 공정한 조사로써 선진
적인 방송 광고 산업의 토대를 만드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패널 가구 구성원들의 시청 시간 기록

조사 대상 가구의 시청자(패널)는 각 버튼에 가구 구성원의 번호가 부여되어있는 피플미터용
리모콘을 이용하여, TV를 켜거나 끌때마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버튼을 눌러 시청 시작과 끝을
기록합니다. 기록된 데이터는 전화선을 통해 TNSMK의 중앙컴퓨터로 보내집니다.


○ 조사범위

공중파 방송 뿐 아니라 케이블 TV나 위성 TV 등 패널 가구의 TV 화면에
나타나는 모든 방송 프로그램을 포괄합니다.(디지털 방송의 조사도 가능)

○ 시청률 조사와 병행하여 프로그램의 유익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프로그램의 질적 조사도
함께 실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