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 자연분만
임신 38~42주 사이에 정상적으로 질을 통해 태아를낳는 방법으로 가장좋은 분만법입니다. 분만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만 제 1기(개구기 또는 준비기)
진통시작에서 자궁구가 완전히 열릴 때까지로, 진통이 시작되어 막혀있던 자궁구가 10cm까지 열립니다. 소요시간은 초산부의 경우 약 10~12시간, 경산부의 경우 4~6시간 걸립니다. 1분 정도의 진통이 2~3분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오면 자궁안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자궁입구가 열리기 시작합니다. 의료진은 내진을 통해 자궁구가 열린상태, 산도의 부드러움, 파수여부, 태아의 하강정도 등을 확인합니다. 태아 감시장치로 태아의 심장박동을 확인하여 태아의 상태를 파악해 태아가 안전한가를 점검합니다. 진통이 미약해 분만이 지연될 때는 자궁수축제를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분만 제 2기(배출기 또는 산출기)
자궁구가 10cm까지 완전히 열린 뒤부터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로 초산부는 2~3시간, 경산부는 1~1시간 30분정도 걸립니다. 진통은 더심해지며 시간도 길어집니다. 제 1기에비해 비교적 짧은시간이지만 태아가 나오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때 원활한 분만을 위하여 회음절개를 시행합니다.

분만 제 3기(후산기)
아기가 태어나고 태반이 나올때까지로, 태반은 늦어도 20~30분 내에 나옵니다. 태아가 나온 후부터 태반, 탯줄이 빠져 나감으로써 분만이 종료됩니다. 태반이 나오면 회음부를 봉합하고 자궁의 수축이 잘 되는지, 출혈이없는지, 자궁내에 잔여물이 남지않았는지, 상처는없는지 확인하고 회음부를 봉합합니다. 신생아의 호흡상태 및 기형, 질병여부를 확인합니다.

◈ 제왕절개
자연분만이 불가능한 경우, 산모의 복부와 자궁을 절개하여 아기를 꺼내는 수술입니다. 아기가 둔위나 횡단자세(아이가 옆으로 누워 있는 경우)일 때, 아기가 너무 큰 경우, 전치태반이거나 태반 조기박리 등의 태반이상, 골반이 작아 태아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있을 경우, 산모가 선천적 헤르페스(포진)와 같은 성병에 걸려있어 자연분만시 아기에게 전염될 가능성이 있을때, 또는 분만진통 중에도 아기의 심장박동이 불규칙적하거나 태반이 분리되거나 찢겨질경우, 자궁경부가 확장되지않거나 그외로진행이 원활하지 않아 분만이 장시간 지연되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정상분만 중 태아에게 이상이 생겨 응급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어요. 처음 제왕절개를 했어도 다음 분만시 반드시 제왕절개를 해야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왕절개 후, 같은 일이 중복되지 않는다면(아기가 거꾸로 있어 부득이하게 제왕절개를 했지만, 두번째 임신에서는 머리가 아래로 향한 정상적인 자세일 때) 다음에 자연분만 할 수 있어요. 또한 양수가 미리 터지거나 예정일이 1~2주 지났다 할지라도 반드시 제왕절개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왕절개 후의 자연분만시 가장 큰 위험요소는 자궁내 파열로,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태아와 산모 모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아래에 하는 수평적 절개나 수직적절개는 자궁파열의 위험을 현저히 줄이므로 다음 출산때 자연분만의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유도분만
진통이 자연적으로 발생하지 않아 주사나 약을 이용해 인위적으로 진통을 유도하는 분만법입니다. 분만진통이 없는 사람은 누구나 하는 것이 아니라 자궁문의 상태가 분만유도제에 의해 잘 반응하는 상태인지 내진후 의사의판단하에 시행됩니다. 예정일을1~2주넘긴 과숙아이거나 태아가 임신주수보다 현저히 작은 자궁내 발육지연인 상태, 자궁내에서 태아가 더이상 자라지 않는 경우, 고혈압이나 간관련 질환과 같은 만성 혹은 위독한 상태의병으로 산모와 태아의 건강이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등에 유도분만을합니다. 분만촉진제는 심한 분만진통을 유발하거나 태아를 압박할 수 있으므로 투여시 산모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전자 모니터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무통분만
무통분만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힘은 있지만, 마취제를 주입해 이에 따른 통증만 없애는 분만법입니다. 주사바늘이 척추에 들어가므로 척주내 감염, 출혈, 심한 두통등의 합병증이나 후유증을 동반할수도 있으며, 분만시간이 지연되는 단점이있지만 진통을 완화시켜주므로 무통분만을 시도하는 산모들이 늘어나고있는 추세입니다.

◈ 흡입분만 & 겸자분만
분만진통 중 분만기를 지나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린 후 태아의 머리가 골반을 지나 거의 질입구에 도달하였으나 이 때부터 분만의 진행이 되지 않을 때, 이를 해결하는 분만법이 흡입분만과 겸자분만입니다. 일종의 흡입기로 음압을 걸어 태아의 머리를 잡아당기는 흡입분만은 음압으로 인해 출산후 태아의 머리가 부풀 수도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정상화되며 특별한 합병증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겸자를 사용하는 겸자분만은 요즈음에는 태아얼굴에 상처를 남기거나 신경마비등을 일으킨다고하여 잘사용하지 않습니다.

◈ 라마즈 분만
1950년대 프랑스의 산부인과 의사인 페르디난드 라마즈가 러시아 여행중 발견한 자연 분만요법을 기초로 하여 오늘날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심호흡법 과 이미지 연상법을 이용하여 진통에 자신의 반응을 조절하며 통증을 최소화하는 것으 로, 분만과 출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산모가 자신의 상황을 알고 이에 대해 몸과 마음의 준비를 할 것을 권합니다. 따라서 라마즈 강좌에는 정상적인 분만과 출생, 산후초 기 통증을 완화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 마사지기술, 분만동안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있는 방법, 긴장완화 기술 및 호흡법, 의사전달 기술, 분만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분만시 사용되는 진통제(경막상 진통제 등)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하여 산모가 최선의 선 택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이방법의 주목적은 분만시 교통을 감소시키고 분만을 즐거운 작업으로 만들고 자 하는 것입니다. 심리학자의 정신예방법에서 기초하였으므로 분만진통을 이해하고 심리 상태를 즐겁게 함으로써 긴장으로 인한 두려움을 감소시켜 통증을 완화시킬수 있다는 정신적인 측면을 매우강조하였습니다. 이를위하여 호흡법, 이완법, 연상법 등이 사용됩니다.

연상법은 즐거웠던 일을 연상함으로써 진통을 경감시킬 수 있다는 것으로 평소에 연상 하는 방법을 훈련합니다. 이완법은 모든 운동이 그렇듯이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써 좋은 효과 를 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진통은 결국 젖산이 축적되어 더욱 피로와 통증이 악화되는 것 이므로 이완법을 통해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라마즈 분만법의 제일 중요한 요소인 호흡법은 산소공급을 원활히 하여 근육의 피로도를 낮추는 대신 호흡에 관심 을 돌려 진통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호흡법은 준비기, 진행기, 제3 호흡, 제4 호흡으로 나누어 집니다.

준비기

불규칙하게 진통이 오는 시기이며, 진통은 약 5~10분 가량으로 30~60초 정도로 초산부의경우 약7~9시간 소요됩니다. 자궁문이 부드러워지고 얇아지는 시기이며 진통은 참을 수 있을 정도로 가벼워요. 이 시기는 산모에 따라서 짧게 지나가는 사람도 있고 길어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때는 정화호흡을 하는데, 정화호흡이란 진통이 올 때 코로 깊이 숨을 들이마신 후,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쉬는 호흡입니다. 정화호흡을 함으로써 마음에 안정을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을 수 있어요.(2~3초간 코 로 들이마시고 2~3초간 입(코)로 내쉽니다) 호흡은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진통 중 어떤 물체나 어떤 지점을 쳐다봄으로써 정신을 자궁진통에서 떠나 다른 곳으로 집 중시킵니다. 태어날 예쁜 아기의 모습 등을 상상하면서 진통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유 도하도록 합니다.

* 1분간 6~8회, 성인 정상호흡수의 1/2 정도, 구강호흡은 최소로 합니다.
심호흡R느린 흉식호흡(6~8회)R심호흡
* 필요에 따라 복부마사지(원을 그리듯이 가볍게 문지름)룰 해주면 효과적입니다.

진행기
빠른 흉식호흡

자궁문이 약 4~7cm가량 될 때까지로 초산부는 2~3시간 소요됩니다. 진통은 주로 1분동안 지속되며 간격은 약 1~3분가량입니다. 이 시기의 호흡법으로는 진통의 시작 과 끝은 정화호흡을 두번 가량 하며, 그 사이에는 흉근을 사용하는 흉식호흡을 합니 다. 흉식호흡은 입으로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숨을 내쉬는 운동으로 머리를 약간뒤로 젖혀 공기가 쉽게 기도로 들어가게 한 후, 혀를 앞니의 아래에 두어 입을 마르지 않게 한 후에 짧게 "하우하우"소리를 내며 숨을 쉽니다.

* 심호흡, 과도호흡 예방을 위해 숨쉬기를 조절합니다.
* 산모의 에너지 축적과 피로감소를 위해 이용합니다.
* 숨을 들이마시고 입을 오므리고 내쉬며 숨쉬기가 끝나면 심호흡을 하면서 이완합니다.
* 가속R정점R감속: 청정호흡으로 시작수축의 정도에 따라 점점 빨리 쉬다가 천천히 쉬고 청정호흡으로 마칩니다. 코 또는 입, 또는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분당 최대호흡수는 평상시 의 2배인 32~40회 입니다.
* 2초간 들이쉬고 2초간 내쉰다를 4회, 정점에 도달하면1초 들이쉬고 1초 내쉰다를 15회, 2초간 들이쉬고 2초간 내쉰다를 4회씩 하여 3회 반복연습합니다.
* 복부마사지와 함께 합니다.
* 호흡은 법칙보다는 개인의 편한 방법대로 느린 호흡과 빠른 호흡을 융통성있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3기 호흡 이 시기는 자궁문이 약 7cm에서 완전히(10cm) 열릴 때까지이며 아기를 산도로 밀려고 하는 시기입니다. 진통은 점점 심해져 정신을 잃을 정도입니다. 진통시간 은 60~90초가량 지속되며 간격은 약 1분으로, 진통의 처음과 마지막에는 정화호 흡을 하고 그 중간에는 입으로 하는 구강호흡을 하도록 합니다. 구강호흡이란 3~4번 가량의 가볍고 짧은 호흡의?후에 마지막에는 뜨거운 국물을 식혀서 먹을 때처럼 힘을 주어 숨을 내쉬는 것으로 마치 "히히히후" 하는 소리를 내는 호흡법입니다.
* 숨을 들이쉬고 내쉬고를 1초 간격으로 6번 하고 내쉬기를 3초간 하여, 이 회수 를 10회, 3번 반복하며 하루 2회 연습합니다.
* 등마사지를 해주며 힘주는 것을 못하게 합니다.
제 4기 호흡 태아가 자궁으로부터 밖으로 만출되는 시기로 진통은 제 3기보다 약간 감소됩니다. 이 시기는 30분에서 2시간까지 사람에 따라 짧기도, 상당히 길어지기도 합니다. 진통시 기와 간격도 개인차가 많으나 대개 1~3분 간격으로 약 60초 가량의 진통이 옵니다. 이 때는 진통초기에 정화호흡을 2번 한 후, 호흡을 정지하고 온 힘을 다해 힘을 주어 아기를 밑으로 밀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