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달력이나 사진집에 실린 강렬하면서도 깨끗한 느낌의 사진은 중형이나 대형 필름카메라와 최고급의 필름을 이용하여 촬영된 것들인데, 디카를 이용하여 찍은 풍경사진도 간단하게 포토샵의 커브를 이용하여 강렬하면서도 깨끗한 느낌의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촬영된 사진을 이용하여 달력사진 같은 맑은 느낌의 사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원본은 보급형 디지털카메라의 오토모드를 이용하여 찍은 것으로 노출이 오버되어 뿌연 상태입니다.





아래와 같이 강렬하고 맑은 느낌의 사진을 만들기 위한 간단한 보정법을 배우겠습니다.



예) 아래는 포토샵의 메뉴에서 Image -> Adjustments -> Auto Level을 적용한 사진입니다.



예) 아래는 포토샵 메뉴에서 Image -> Adjustments -> Auto Contrast를 적용한 사진입니다.

 

두가지 사진에서 좀 더 파랗고 맑은 느낌을 주려면 여러가지 색을 따로 만져줘야 하므로 손이 여러번 가고 작업시간이 길어지므로 커브를 이용해서 간단한 방법으로 보정해보겠습니다.


1. 원본 파일을 Open합니다.




2. CTRL + M을 눌러 커브창을 불러내고 Sample in image to black point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사진에서 가장 어두운 부분을 클릭합니다.
   (마땅한 검은부분이 없는 경우에는 위의 커브화면에서 Auto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4. 아래와 같이 커브가 적용된 진한 사진이 되었습니다.




5. 맑은 느낌을 추가로 주기 위해, 커브 창에서 Channel 항목을 클릭하여 Blue를 선택하고 커브 선을 마우스로 끌어서 좌상측으로 끌어주고 OK를 클릭합니다. (따듯한 석양의 느낌을 낼 때는 반대쪽으로 끌어주면됩니다.)
취소하고 다시 할 경우에는 ALT키를 누르면 Cancel 버튼이 Reset 버튼으로 바뀝니다.

 



6. 적당한 밝기로 만들어 주기 위해서 CTRL + Shift + L을 눌러 Auto Level을 적용합니다.
   메뉴바에서 직접 지정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7. 간단하게 채도가 강하면서도 깨끗한 느낌의 사진을 완성했습니다.

 


위의 사진은 보정 전후를 비교하기 위해서 커브값을 약간 과하게 준 것이므로 작업하실 때 적당한 값으로 조절하세요.
커브를 이용해서 검은색을 지정해주는 방법은 화이트밸런스가 맞지않은 사진을 간단하게 보정하는데에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