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입냄새

유용한정보2007. 10. 15. 11:32
Q 가끔 상대방의 입냄새 때문에 눈살을 찌푸린 경우가 있을 텐데요. 아무리 깔끔한 사람이라 해도 입냄새가 나면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습니다. 입냄새는 구강의 건강상태나 소화기, 호흡기 등의 건강상태까지 알 수 있는 건강의 바로미터라고 합니다. 입냄새의 구강건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A입냄새가 전혀 나지 않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몸의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이나 나이가 들수록 많이 난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소화기나 호흡기 등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 날 수도 있고 구강상태에 따라 날 수도 있다.

혹은 공복시나 과로시, 침이 많이 줄어들면서 항화합물이 많이 분출되어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물을 마시면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혀의 하얀 돌기에도 음식물 찌꺼기가 남을 수 있으므로 칫솔질을 할 때에는 이만 닦을 것이 아니라 잇몸과 혀를 같이 닦아주는 것이 좋다.

입냄새가 구강상태에 의한 것인지 내과적 질환인지 알아보는 간단한 방법으로 입과 코 중 한 곳을 막고 숨을 뿜어 냄새를 맡아볼 수 있다.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는 구강에서 나는 것이라 보면 되고 코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는 내과적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입냄새를 제거하고자 할 때 과일이나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껌은 설탕 성분이 있어 10분 이상 씹는 것이 좋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올바른 칫솔질이다. 각 치아 사이사이가 잘 닦였다는 느낌이 들 때까지 이를 닦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