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브랜드네이밍 기법

예비창업자가 창업을 완성하기 까지는 수많은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점포 창업의 경우, 아이템 선정과 입지 분석, 내부시설 설치, 직원 채용 등의 과정이 심사숙고 끝에 이루어지겠지만 그중에서도 브랜드를 정하는 과정은 쉬워 볼일 수 있으면서도 예비 창업자를 가장 고민스럽게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특히 브랜드는 인명처럼 한 번 정하면 바꾸기도 쉽지않고, 바꾼다 해도 여러모로 피해를 보기 때문에 처음부터 신중하게 정해야 한다. 최근에는 브랜드 네이밍 전문업체도 점차 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비용적 부담 때문에 직접 브랜드를 만들어 보고자 하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브랜드 네이밍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그에 앞서 브랜드의 구성요소부터 알아 보도록 하자. 브랜드는 크게 세 가지 의미로 완성된다. 첫째, 상호를 들었을 때 연상되는 이미지, 둘째, 음양을 표현하는 음성적 이미지, 세번째, 시각적 이미지 이다. 또 작명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그속에 담겨진 의미일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구성요소가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구성되어야만 성공적인 네이밍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창업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컨셉과 내용으로 이름의 의미와 함께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기본적인 기준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한식점이라면 당연히 한자나 한글에서 그 언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2. 매장의 인테리어 요소이다. 특히, 이 부문은 이름의 음성 및 시각적 이미지와 매우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 만약 웨스턴 바(Bar) 스타일이라면 인테리어 컨셉에 맞도록 모던하면서도 중성적 음감의 간결한 표현을 지향하게 되는 것이다.
3. 주타켓의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으로 주고객층의 감각에 맞출 수 있을 때만이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압구정동에 카페 이름을 \\\'로즈’로 정한다면,브랜드의 효과를 볼 생각은 아예 예상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반면, 트렌드에 맞춘다고 은어나 속어를 사용할 경우, 오히려 값싼 이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할것이다. 이러한 기준하에 현 동종업계에서 유명세를 떨치는 브랜드들을 참고로 네이밍의 흐름을 살펴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가는 것이다.

브랜드를 여러 대안으로 만들어 냈다면, 이젠 최종 결정하는 기준이 중요하다. 기억이나 발음은 편리한가, 앞서 정해진 네이밍기준에 부합하는가, 부정적인 이미지나 거부감이 들지는 않는가, 눈에 띄는 가시성은 좋은가, 법률적으로 사용 가능한가를 체크해야 한다. 흔히들 법률적인 부분에 대한것은 소홀하게 하고 이름만 좋으면 간판에 붙이면 된다는 생각을 하는데, 만약 상표권 소유자가 이의제기를 해 올경우 다시 이름을 짓고 간판도 바꿔야 하는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변리사나 변호사를 통해 반드시 확인한 후 상표출원을 하고 사용해야만 한다.

하지만, 위의 내용만으로는 브랜드를 정하는 방법론에 대한 궁금증이 완전히 해소되지는 않을 것이다. 아래 덧붙인 실제 네이밍전문가들의 작업방식중 몇 가지 구체적인 네이밍 기법을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1) 인명 기법
유명한 사람이나 기업의 창시자 이름을 이용해 네임으로 쓰는 기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도와 친근감을 부여할 수 있는 네임 기법이다.
예) 민병철 어학원, 김정문 알로에, Hilton호텔, 디즈니 랜드

(2) 자연어 기법
일반적인 자연어, 사전에 있는 모든 단어를 글자 변형 없이 그대로 사용하는 네임기법으로 선 등록상표가 많기 때문에 상표등록과 관련하여 등록 받기 어려운 점이 많다.
예) Fortune지, Guess청바지, Try

(3) 두문자형 기법
영어 알파벳을 조합하거나 네임이 긴 경우 영문이니셜만 사용하는 기법을 말한다.
예) 한국통신- KT, 선경- SK, General Motors- GM

(4) 단어의 결합 기법
두 단어의 변형 없이 단어를 결합하여 하나의 네임으로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예) BodyShop, BodyGuard, 아침 햇쌀

(5) 단어의 합성축약 기법
두 단어의 축약에 의해 합성되어 하나의 네임으로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예) Fedex (Federal Express), Swatch(Swiss watch), Membrain(Member brain)

(6) 단어의 단축 기법
한 단어에서 앞이나 뒤의 철자를 버리는 네임 기법을 말한다.
예) Fanta(Fantasy), Vanta(advantage)

(7) 단어의 변형 기법
한 단어에서 철자를 바꾸는 네임 기법을 말한다.
예) Compaq컴퓨터(Compact), Benefina주방기구(Benefit)

(8) 알파벳 붙이기 기법
한 단어에 알파벳 철자를 덧붙여 만드는 네임 기법을 말한다.
예) Meritz증권(Merit+z), Asiana항공(Asian+a), Lemona비타민c(Lemon+a)

(9) 형태소 기법
형태소 자체의 의미를 부여하여 만드는 네임 기법을 말한다.
예) GEO과학잡지

(10) 형태소 결합 기법
형태소와 단어의 결합으로 만드는 네임 기법을 말한다.
예) Everfresh(Ever-), Interlink(Inter-), Interpark(Inter-)

(11) 상징 기법
구체적인 대상물을 제품과의 연관성 없이 사용하기 위해 만드는 네임 기법을 말한다.
예) Apple컴퓨터, Camel담배, Tomato 은행, 모닝 글로리 팬시

(12) 신화 기법
신화 속에 나오는 인물을 활용하여 네임으로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예) Nike(승리의 여신), 박카스(술의 신), Dios냉장고

(13) 철자 대칭 기법
앞과 뒤의 철자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만드는 네임 기법을 말한다.
예) Xerox복사기, NEXEN타이어

(14) 동음 반복 기법
같은 음을 반복하여 사용하는 네임 기법을 말한다.
예) 가가호호 보일러서비스, 봉봉 주스

(15) 문장 완성형 기법
문장을 하나의 네임으로 축약하여 사용하는 네임 기법을 말한다.
예) Korando자동차 (Korea can do), 누네띠네 (눈에 띤다)

(16) 의성 기법
음감을 이용하여 소리 나는 데로 네임을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예) Yahoo(야후), WaaWaa(와와)

(17) 의태 기법
행동으로 보여지는 것 자체를 네임으로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예) razzle-dazzle, 도리도리

(18) 숫자와 기호 기법
숫자나 기호자체를 네임으로 만들거나 문구 등 다른 단어와 함께 네임으로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예) 7UP,덴탈 크리닉 2080, 3M, 2%부족할 때

(19) 시간 개념 활용 기법
시간을 나타내거나 시간과 관련 있는 개념 등을 활용하여 네임으로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예) Timeless Time담배, Good Morning증권, T.G.I FRIDAYS

(20) 지리 이용 기법
지리적인 장소를 이용하여 네임에 적용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예) Romanson시계, 파리 바게뜨, Sillicon Valley Bank

(21) 조어 기법
단어 자체의 어떤 의미 없이 임의로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네임 기법을 말한다.
예) Kodak필름, Kenox카메라

(22) 제2외국어 이용기법
영어이외의 제2외국어를 활용하여 네임으로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예) 뚜레쥬르(불어: 매일매일), EQUUS자동차(라틴어: 개선장군의 말)

(23) 제품 속성 기법
제품의 성분이나 속성을 그대로 네임으로 만들거나 활용하는 기법을 말한다.
예) 옥장판, 워터젤리, 새우깡, 자일리톨껌

(24) 유머 기법
유머 스러운 표현을 네임으로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예) Please go away (미국 관광여행사), Mr. 바리깡(남성 전문 헤어 체인점)

펌:http://kr.blog.yahoo.com/wkdejrdls_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