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영돈PD의 소비자 고발` 제작진은 "업계 1, 2위를 다투는 업체를 비롯한 여러 황토팩 제품을 수거해 중금속 함유 여부 검사를 실시한 결과 비소 등이 기준치 이상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고 납은 일반 화장품 기준 수치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서해안, 청정지역 등에서 채취한 황토를 사용한다는 설명과는 달리 실제 채취 장소는 논바닥, 과거 과수원으로 쓰이던 지역 등이었다"고 주장했다.

이 프로그램의 CP이자 진행을 맡고 있는 이영돈 PD는 4일 "5월말 1차로 황토팩에 대해 검사한 결과 중금속이 기준치보다 높게 나왔으나 파장이 클 사안이기 때문에 석달후 다른 기관을 통해 업계 1~3위 업체제품을 대상으로 한번 더 검사를 실시했다"면서 "역시 비소와 납 등 중금속이 기준치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방송 내용을 미리 파악한 황토팩 업체들의 직원 일부는 4일 서울 여의도 KBS 건물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기도 했다.

또한 일부 업체는 서울 남부지법에 프로그램의 방송일인 5일 가처분 신청을 해 법원은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일부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결정문에서 "신청인의 제품과 같은 황토화장품에 대한 납.비소 등 중금속 함유량의 허용치 내지 그 측정방법에 대해 공식적으로 정해진 바 없고 중금속 함유량이 사건 고시의 기준 범위 내일 경우에도 인체에 유해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단정할 자료가 없다"고 결정 이유를 밝혔다.

재판부는 "신청인의 상호, 로고, 용기, 매출순위 등 소비자가 신청인의 제품으로 인식할 수 있는 자료화면 내지 멘트를 방송에 노출 또는 언급해서는 안된다"며 "이를 위반할 경우 신청인에게 위반 횟수 1회당 1억원씩을 지급하라"고 판시했다.

한편 황토팩 관련 업체들은 이번 방송분과 관련, KBS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참토원 김영애 부회장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6년간 황토팩에 대해 식약청이 한 번도 유해하다고 한 적이 없고 소비자 고발도 한 건 들어온 적이 없을 만큼 안전한 제품을 만들어왔다"며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이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마치 황토팩이 인체에 유해한 것처럼 소비자의 불안감을 조성하고 업체의 생존을 위협해 4일 형사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황토팩 업체인 S사도 "정확한 근거가 결여되고 막연한 불신감만을 조장하는 프로그램이 방영된다면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할 것"이라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법원 “‘중금속 황토팩’ 일부내용 방송금지”

서울남부지법 제51민사부는 한 황토화장품 업체가 KBS를 상대로 ‘이영돈PD의 소비자 고발’의 이날 방송분 ‘충격! 황토팩에서 중금속 검출’에 대해 제기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일부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황토화장품에 대한 납, 비소 등 중금속 함유량의 허용치 내지 그 측정방법에 대해 공식적으로 정해진 바 없고 중금속 함유량이 사건 고시의 기준 범위 내일 경우에도 인체에 유해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단정할 자료가 없다”고 결정 이유를 밝혔다. 재판부는 “신청인의 상호, 로고, 용기, 매출순위 등 소비자가 신청인의 제품으로 인식할 수 있는 자료화면 내지 멘트를 방송에 노출 또는 언급해서는 안된다”며 “이를 위반할 경우 신청인에게 위반 횟수 1회당 1억원씩을 지급하라”고 판시했다.한편 황토팩 관련 업체들은 이번 방송분과 관련, 황토팩이 인체에 유해한 것처럼 소비자 불안감을 조성했다는 이유로 KBS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황토팩` 중금속 함유 보도에 소비자들 깜짝

사용자 삽입 이미지

KBS 1TV '이영돈PD의 소비자고발' 5일 방송에서는 홈쇼핑에서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황토팩의 중금속 함유에 대해서 방송했다.

중금속 황토팩 파장은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여러 회사의 황토팩 제품을 수거하여 중금속 함유여부검사를 실시한 결과 비소 등이 기준치 이상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고 납은 일반 화장품 기준수치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제 채취 장소는 대부분 논과 밭 과수원 등이었다고 한다.

우리 고유의 흙이라는 좋은 이미지로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아온 황토팩의 실체를 공개한후 홈쇼핑 게시판과 시청자 게시판에는 수많은 소비자들의 항의글이 쇄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금속에 비소까지 섞이고 쇳가루가 붙는걸 보니 황토팩을 자석으로 검사해봐야 하는 생각이 들고 임산부도 사용하면 태아에도 안좋다니 할말이 없다' '황토팩 뿐 아니라 비누도 안좋고 비싼 값에 천연재료로 만들었다고 해서 좋게만 생각했는데 앞으로 어느 방송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다'는 등의 의견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