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1. 집중도와 작업능률을 높인다

아침에 하는 운동은 당신의 하루를 활기차게 만듭니다. 아침부터 힘을 빼고 나면 금새 지칠 것이라 생각하기 쉬운데, 이는 편견에 불과합니다. 운동은 스트레스 레벨을 낮추고 혈액이 뇌로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아침 운동 후에는 집중력이 높아지고 뇌로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어 일이나 학습의 효과도 높아집니다. 매일 아침 운동을 하는 직원이 그렇지 않은 직원들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고 업무력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것도 있습니다.


2. 신진대사를 촉진해 칼로리 소비를 높인다

운동은 신진대사율을 높여 칼로리 소모를 촉진합니다. 이같은 효과는 운동 후 8시간 가량 지속되는데, 밤에 운동을 할 경우에는 신진대사율을 높여놓고 침대로 들어가야 한다는 단점이 발생합니다. 아침에 운동을 하면 몸을 움직이면서 이후 8시간의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체중감소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한,아침 운동을 한 사람은 밤에 하는 사람들에 비해 더욱 '건강한 식단'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3. 숙면을 취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아침운동은 생체시계를 정상적으로 가동하게 만듭니다. 낮 동안 활동하고, 해가 지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오랜 세월 인간의 몸에 익숙해진 생체리듬입니다. 밤 운동은 이 리듬을 깨뜨려 자칫 수면 시간을 늦추거나 줄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침 운동이 저녁 운동보다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도 여러 차례 나온 바 있습니다. 스케쥴 때문에 저녁 운동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최소한 잠자리에 들기 3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쳐야 수면에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운동을 지속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로 가장 먼저 나오는 대답은 "운동할 시간이 없어서"입니다. 하루 중 오로지 운동 만을 위한 시간으로 비워두기에는 저녁보다 아침이 적절합니다. 오랜만에 연락이 온 친구가 퇴근 후 맥주 한잔을 제안하거나, 학원에 갔던 아이가 감기 때문에 일찍 집으로 돌아오거나 하는 갑작스런 상황에서는 저녁 운동 계획을 고수하기 힘들기 마련. 바쁜 현대인에게는 저녁에 여유가 생기길 기대하기보다는, 아침에 조금 더 일찍 일어나 조깅을 하는 쪽이 운동을 지속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5. 운동 후 '상쾌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땀흘려 운동을 한 뒤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체내에 엔돌핀이 분비되었기 때문. 고통을 줄이고 마음을 가라앉히는 이 자연적인 '마약'은 밤보다 아침에 운동을 했을 때 더 많이 분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침 운동이 더 상쾌한 이유는 선선한 새벽 공기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아침, 오후, 저녁 어느 때 하더라도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보다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효과적으로 시행하는 데에는 아침 운동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아침운동보다 저녁에 하는 밤 야간운동이 좋은 이유.

 
고혈압 과 당뇨환자에게 유리


가장 좋은 운동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야간운동 입니다. 야간운동은 혈당을 낮추어주기 때문에 고혈압 과 당뇨환자에게 유리한 시간대입니다. 단 당뇨환자의 경우 너무 늦은 시간에 운동을 하게되면은 수면중 저혈당증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강도가 낮으면서도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운동이 적합


걷기와 가벼운 조깅과 같이 강도가 낮으면서도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운동을 야간에 하게되면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야간 운동의 소요 시간은 40~50분이 적당하며, 운동시간대는 오후7시 부터 10시 사이에 하는 것이 좋고, 오래지속 할 수 있는 저강도의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신체의 각성도를 높여서 스트레스 해소 및 운동효과 극대화.


야간 운동이 효과적인 이유로는 오후 7시 이후 운동 하게 되면 부신피질 호르몬과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증가되고, 몸의 신진대사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신체의 각성도를 높여서 스트레스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운동효과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그리고 야간운동시 뇌에서는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서 면역력 강화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으로 섭취한 칼로리를 충분히 소화시킨 후 공복에 수면을 취하기 때문에 감량효과가 큼


야간운동의 다이어트 효과로는 저녁식사로 보충한 칼로리를 유산소운동으로 충분히 소화한 상태에서 수면을 취하면 체중감량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새벽에 운동할 경우에는 식욕이 증가되어서 많은 양의 식사를 하기 쉽습니다.


또한 야간 운동은 근육과 뼈가 활동으로 충분히 이완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신체에 무리가 없고 뻣뻣함이 적어서 운동하기도 수월하고 부상예방효과도 높습니다.

단 잠자기 직전 운동은 교감신경이 흥분하고, 신체의 온도가 상승되어서 불면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잠자기 1시간 전에 운동을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야간운동시 주의사항


온도가 낮은 새벽에 운동을 하게되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되어서 뇌출혈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이나 고혈압 환자의 경우 새벽운동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저녁이 되면, 척추 디스크 속의 수분이 빠지면서 탄력이 떨어져서, 쉽게 손상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요통환자는 밤에 골프연습이나 볼링같은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조명이 밝을 경우 멜라토닌 분비를 감소시켜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야간운동의 경우 조명이 너무 밝은 곳에서 운동하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비교항목

아침운동

야간운동

운동시간대

A.M 6시~8시

P.M 7시 ~ 10시

적합한 운동

구기종목, 근력운동, 런닝

걷기, 체조, 가벼운 조깅

수면습관

일찍자고 일찍일어나는 수면습관

늦게자고 늦게 일어나는 수면습관

식사여부

식전에 해야 효과가 좋다.

식후에 하면 좋다.

건강효과

체지방 감량, 심폐 지구력 향상

성장호르몬 촉진, 체지방 감량, 신진대사 원활, 노화방지

주의사항

도시의 경우 안개낀 날 운동자제, 고혈합등 심혈관계 질환자 주의

수면 1시간전에 운동완료


새벽운동도 나름대로 장, 단점

새벽운동은 공복상태에서 운동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나, 식사후에 할 경우 혈류가 상승되어서 소화장애가 나타날 있고, 운동효과도 떨어지게 됩니다. 단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공복상태로 운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낮시간을 이용...
 
겨울철 운동은 중풍이나 심장병,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비만환자나 운동을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중 40대 이상의 사람들은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따뜻한 햇살이 비치는 낮시간을 이용하거나, 실내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운동시간대란 자신이 여유를 가지고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가장 좋은 시간임을 명심하고 자신의 환경과 특성에 맞는 운동시간대에 맞추어서 운동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