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지금까지 척추측만증에 대한 치료는 주로 조기발견에 초점이 맞춰져 왔습니다.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고 경과에 대한 관찰만을 하는 경우가 90%정도 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척추측만증에 대한 척추역학적 측면에서 세밀한 검사과 평가 후에 전문적인 운동역학적 접근을 통해 정상적인 척추 만곡을 유지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치료법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의들은 카이로프락틱적 치료나 운동 프로그램 등으로 척추측만증을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있고 의학계의 정설로 받아들여져 왔습니다. 척추 전문의 사이에는 척추측만증에는 보조기나 수술 이외에는 치료방법이 없으며 20도 이하의 척추만곡은 치료할 필요가 없다는 믿음이 팽배해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전문의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해서 그것이 현재 진행중인 의학적 진실은 아닙니다. 실제로 미국, 캐나다 등의 선진 의료 강국에서는 보존적 형태의 운동역학적 재활 훈련을 통해 척추의 바른 정렬에 큰 효과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운동학적 측면에서 요가나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과 근력강화운동 유연성운동이 척추측만증에 따른 통증을 완화하고, 어깨 높낮이의 차이를 교정하고, 걸음걸이를 교정하고, 비정상적인 척추 만곡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몇몇 의학 저널이나 관련 협회에서 척추측만증 환자에게 몸통근력 강화운동과 척추기립근 강화운동이 척추 만곡을 줄인다는 연구 결과를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진에 따르면 20명의 척추측만증 환자를 3개월간 운동시킨 결과 척추 만곡이 25도에서 5도까지 줄어드는 것을 비롯, 거의 모든 환자에게서 비정상적인 척추 만곡의 감소가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척추측만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희망으로 갖고 열심히 현재의 상태에 알맞게 운동역학적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