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태아의 발달
-움직임이 뜸한 태아 
태아의 몸무게는 이제 2kg 정도입니다. 몸집이 커진 아기는 예전처럼 활발하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몸이 커져 자궁 안에서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기 때문이죠. 몸을 뒤집거나 180도 회전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아기는 고개를 양 옆으로 돌릴 수 있고, 각각의 신체 기관들이 활발하게 발달하고 있습니다. 피부 밑에는 지방층도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숨쉬는 연습을 합니다
세상에 나올 훈련으로써 태아는 숨쉬는 연습을 합니다. 양수 속에 있는 태아는 세상에 나와 충분한 산소를 마실 수 있도록 연습을 합니다.

엄마 몸의 변화
-점점 늘어나는 몸무게
임신 후기에는 당연히 몸무게가 늘어납니다. 일주일에 0.5kg 정도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엄마의 몸무게 증가와 함께 아기의 성장이 절정에 이르는 만큼 충분한 영양이 필요합니다.

-분비물이 많아집니다
엄마 몸도 출산을 준비하면서 자궁경부에서는 분비물이 많이 생깁니다. 분비물 때문에 외음부에 피부염이나 습진,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늘 몸을 깨끗이 합니다.

꼭 필요한 태교
-부부가 함께 많은 이야기를 나누세요
아빠의 협조가 많이 필요합니다. 아기를 위한 출산용품에 대해 함께 의논하고, 구입을 위해 함께 외출을 하세요. 함께 아기의 이름을 짓는 일도 중요한 일입니다. 이렇게 부부가 함께 출산을 준비하는 것도 부부의 사랑을 확인하고 지키는 중요한 일입니다.

-몸의 중심을 잡습니다
몸의 중심 잡기가 더 힘들어지는 이 시기에는 조산의 위험도 있으므로 외출할 때는 사람과 부딪히거나 계단에서 넘어지는 것 등을 주의한다.

엄마 아빠가 할일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무엇보다 피로하지 않도록 충분히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오래 서 있거나, 무거운 것을 들거나, 오래 앉아 있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다리를 높이 하고 쉬는 것이 다리의 피로를 푸는 좋은 방법입니다. 무리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피곤할 때는 중간중간에 충분히 휴식을 취합니다.

-조산의 징후가 없는지 체크하세요
의사 선생님의 검진을 통해 조기출산의 징후가 없는지 체크하세요. 만약 있다면 의사선생님은 절대안정을 권할 것입니다.

-숙면을 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세요
배가 부르면서 반듯이 누워서 자는 자세가 힘이 듭니다. 또, 바로 누우면 자궁 뒤쪽으로 통하고 있는 혈관이 압박을 받아 엄마 몸 하반신으로의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하게 됩니다. 원활치 못한 혈액순환은 엄마의 혈압을 내려가게 하고 태반으로의 혈액순환도 방해하여 태아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엄마는 베개나 쿠션을 이용하여 옆으로 눕는 편안한 자세를 찾아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검사를 받으세요
임신성 당뇨에 관한 주의를 받았다면 32~34주 사이에 다시 한번 검사를 받으세요. 의사 선생님은 적절한 검사와 함께 대응법을 알려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