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산출방법
NHN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지난 5월 5일 탄생한지 3주년을 맞았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네티즌들의 정보욕구를 특정 시간 동안 입력횟수가 크게 늘어난 검색어 순위로 중계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순위를 계산하는 공식은 매우 복잡한데요,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다른 서비스들에 비해 네티즌들의 관심사를 빠르게 포착할 수 있는 비밀이 바로 이 공식에 있습니다.
‘카네이션’ 검색어가 어버이날이나 스승의 날을 맞아 순위에 출현하고, 평소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지만 순위에 잘 보이지는 않던 연예인의 이름이나 가수 그룹명이 관련 뉴스가 생기면 순위에 오를 수 있는 것이 바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를 결정하는 공식 때문이지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는 1년 전 NHN 스토리를 통해 소개된 바 있기도 하지만, 오늘은 실시간 급상승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공식의 기본원리와 함께, 지난 3년 동안 서비스가 얼마나 바뀌었는지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어떻게 선정될까.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의 순위 집계 과정을 더욱 이해하기 쉽도록 한달 동안 용돈이 5,000원에서 10,000원으로 오른 A와 10,000원에서 18,000원으로 오른 B를 비교해보겠습니다. B가 A보다 3,000원 용돈이 더 오른 셈이지만, A는 한달 새 용돈이 100% 상승한 반면 B는 80%상승했습니다. 즉 용돈의 증가율은 A가 B를 앞선 것이지요.
A와 B를 각각 검색어로, 용돈을 검색어 입력횟수로 생각해본다면 현재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의 기본 아이디어에 따르면 B보다는 A가 현재 용돈이 급상승하는 사람, 즉 순위가 더 높은 검색어가 됩니다. (물론 실제 순위 집계 공식은 더욱 복잡합니다. ^^)
또한, A가 다음 달 역시 100% 상승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용돈은 5,000원이 아닌 10,000원이 올라야 합니다. 즉 지난 달과 동일한 증가비율을 유지하기 위해서 더욱 큰 금액 상승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는 실제 검색어 순위 집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색어가 순위가 오르거나, 적어도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존보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그 키워드를 검색해야 합니다.(같은 사람이 일정 시간 안에 여러번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은 순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마치 1위를 하는 것은 쉽지만 1위를 유지하기는 어렵다고 하는 어른들 말씀이 여기에도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
변화 한가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아래 5월 6일 검색어 순위를 보시면 키워드의 입력 상승폭에 따라 순위를 매기는 급상승 검색어와 입력횟수에 따라 순위를 매기는 종합검색어의 1위부터 10위까지 순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급상승 검색어’는 단위 시간 동안 입력횟수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검색어 순위를 집계해 제공하기 때문에 실제로 입력 횟수가 많은 ‘종합 검색어’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searchc.naver.com/pw/)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처음 제공되었던 2005년에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명칭으로 인해 ‘실제로 많은 검색이 일어나는 검색어’와 혼동될 수 있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NHN은 이와 같은 의견을 반영해 2007년 6월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로 서비스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두번째, Real Time에 더욱 가깝게! 실시간으로 변하는 검색 순위들~
지난 3년간 급상승하는 검색어 현황을 더욱 빠르게 보여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는 검색어들의 평소 유입되는 트렌드를 추적하여, 검색횟수가 상대적으로 적더라도 빠르게 유입이 늘어나는 검색어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008년 2월 29일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1위 패턴입니다. 3시간 마다 1위 검색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본 것인데요. 실제로는 1~2분 빠르면 몇 초 내로 1위 검색어가 바뀌고 있습니다.
검색어 순위 변동이 더욱 빨라짐에 따라 1~2분 차이로 순위에 있던 검색어가 사라지기도 하고, 사라졌던 검색어가 다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순위에 올랐던 검색어가 갑자기 사라졌다는 고객님들의 문의가 생겨날 정도입니다. 고객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네이버는 검색어 입력 변화는 빠르게 보여주면서도 순위에 대한 혼란은 줄일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세번째 ‘~들기’ 로 끝나는 검색어 순위? 재미가 쏠쏠한 끝음절 급상승 검색어
지난 2007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이어 네이버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끝음절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는 ‘~ 추천’, ‘~ 비교’ 와 같이 동일한 음절로 끝나는 검색어의 급상승 순위를 집계•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끝음절 급상승 검색어 순위는 검색어의 마지막 음절에 이용자의 검색의도와 관심이 포함되는 한글 고유의 특징을 검색서비스에 반영한 재미있는 서비스입니다.
끝음절 급상승 검색어는 네이버 첫 화면에서 매일 다른 재미있는 끝음절을 가지고 여러분들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네번째 거실에서도, 지하철에서도, 길거리에서도 궁금한 것은 못참을 때!
이제는 꼭 PC로만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보라는 법은 없습니다. 1년새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볼 수 있는 곳이 더욱 다양해졌기 때문입니다.
IPTV서비스로 거실 TV를 통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보고 검색결과를 바로 찾아보실 수도 있고, 지하철 플랫폼에 설치된 화면이나 모바일에서도 현재 네티즌들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는 무엇인지 바로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2008년 1월부터 제공되고 있는 KT 메가TV 서비스에서는 동영상 시청 중에 리모콘의 ‘검색’버튼을 누르거나, 네이버 채널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현재 IPTV 이용자들의 인기검색어와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 다양한 검색어 서비스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3년 전과 비교해도 변하지 않은 한 가지~?
서비스 출시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그 동안 변하지 않은 것이 있다면, 국내 네티즌들의 검색 서비스 이용 현황을 전광판처럼 보여주자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의 기본정신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순위를 자동적으로 계산하며 인위적인 조정이나 개입을 하지 않습니다.
단, 이용자 보호 및 피해방지를 위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한 광고, 개인정보의 노출, 명예훼손, 음란성 검색어 및 범죄행위와 관련된 검색어에 대해서는 관련법률 등에 근거해 노출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2008년 5월 현재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노출되지 않는 검색어 기준은 서비스 도움말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분들께서 이 서비스가 특정 소수의 이해나 압력에 영향 받을지도 모른다는 점을 우려해주시고 계십니다. 이 자리를 통해 단호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는 네티즌들의 검색 이용만을 충실하게 반영하며, 순위 내의 검색어를 삭제하거나 순위를 조작하는 행위는 절대 없다는 점입니다.
네이버가 최초로 선보인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는 이제 해외 포털이 벤치마킹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모두 서비스를 아껴주시고, 서비스 발전을 위해 개선의견을 주시는 이용자 여러분 덕택입니다. 앞으로도 더욱 진화하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http://story.nhncorp.com/story.nhn?story_id=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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