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향기 나는 물고기

물고기중에도 향기나는 물고기가있나요?

민물고기 중에서 은어라는 물고기는 향기가 있습니다.
 
보통 수박향이라고도 하고 오이향이라고도 합니다.
 
하여튼 물고기에서 나는 비린내는 아니고 향이 납니다.
 
 
은어의 특성
 
은어(銀魚)는 맑고 깨끗한 1급수의 물이 빠르게 흐르는 하천에 서식한다.
은어는 토종어로써 옛날부터 진귀한 민물고기로 인식되었다.
 

풍석 서유구 선생이 1820년경에 펴낸「난호어묵지」라는 책에는 은어를 은구어라고 표기하고 있으며 "은어는 비늘이 작고, 등이 검으며, 배는 회백색이다.

주둥이에는 곧은 뼈가 있어서 그것이 은백색이므로 은구어라고 한다.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나지 않으며 살아있을 때에는 오이와 같은 향기가 있다.

물고기 중에서 유별  나게 맛이 있는 편이다.
소금에 절이면 먼 곳에도 보낼 수 있고, 구워서 먹으면 향기가 있으며, 맛이 좋다. 큰 것은 한 자(30㎝)쯤 되고, 작은 것은 5, 6촌(15∼18㎝)이다."
 
은어는 맑고 깨끗한 1급수에 서식하며 연어와 같은 회귀성 어족이다.

낙동강, 섬진강 유역에 주로 서식하며 입턱이 발달하여 돌이끼를 갉아먹을 수 있는 특이한 민물고기로 담백한 맛과 영양가가 높아 예로부터 임금님상에 진상되던 최고급 민물고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