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작업을 하다 보면 여러 폴더 이름을 한꺼번에 변경 해야 할 일이 있다.

탐색기 자체에도 폴더이름을 단체로 바꿔주는 기능은 있지만 그것을 그냥 모든 폴더이름이 동일하게 변해 버리고 뒤에 숫자만 (1), (2) 이렇게 붙을 뿐.. 잘못 적용 하면 큰일난다..-0-;


음.. 주로 한개의 프로젝트가 끝나고 다른 걸로 넘어 갈때 모든 소스와 파일은 동일 하고 그냥 폴더 이름만 한끗 차이로 다를때.. 하나 하나 바꾸기엔 너무나 방대하고 생 노가다! ㅜㅜ


그래서 찾아 낸 프로그램이 바로 이것!


완전 편하다..

사용하기도 쉽고 실행 파일 하나로 구성 되어 있으며 프리웨어!


간략한 사용법을 보자면~



1. 먼저 darknamer를 실행 시킨 후 변경하고 싶은 폴더를 연다(윈도우 탐색기)

2. 그런후 탐색기에 있는 폴더들을 드래그~ 드롭!

3.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뜨면 예~ 를 클릭 '아니오'를 클릭하면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도 모두 끌어 오게 된다.


일단.. 여기까지는 그냥 드래그 앤 드롭 이다. 실제 작업과는 전혀 무관 하므로 그냥 막 해봐도 된다.

그런 다음~

위 그림은 변경하고 싶은 폴더를 드래그 한후 왼쪽 메뉴중 4번째 '문자열 바꾸기'를 클릭한 모습.

예시로 든 폴더는 실제로 내가 바꿀(작업할) 폴더가 아니라서 갯수도 적고, 이름도 각각 따로 논다..

(즉, 작업 할 꺼리가 없다! -_-)


하지만 실제 작업할 몇십, 몇 백개의(예를 들어 대한민국서울, 대한민국인천, 대한민국부산, 등등등의)

폴더가 있을 경우 '대한민국'이라는 글자를 '한국' 으로 바꾸고 싶을때.. 위 그림의 문자열 바꾸기로 한방이다.

대한민국이라는 글자만 한국으로 바뀌고 그 뒤에 서울 인천 부산 등의 글자는 그대로 남는다.


그외에도 각 메뉴에 따른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니 필요 하시면 직접들 해보시길! 흐흐.. 편하네..누가 만든거람


필요하신분은 받아 가세요~


[출처]
윈도우에서 여러 폴더 이름 한번에 바꾸기! (DarkNamer)|작성자 케이


p.s ez-rename이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