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오토 운전하시는 분들중에는 그냥  온니 D 로 운전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갈때는 D 정차시N 주차시P 끝. 이런분들..ㅋ

요글도 한번 보시면 조금은 도움이 되실것 같네요.

..

요즘 일반 승용차 중에는 매뉴얼(수동변속)을 찾아 보기 힘들 정도로 오토매틱(자동변속) 차량이 일반화돼 있다.
하지만 오토매틱 차량의 다양한 주행기능을 정확히 알고 제대로 활용하는 운전자는 의외로 많지 않다. 자동변속이니까 그냥 앞으로 갈 땐 ‘D(주행)’, 뒤로 갈 땐 ‘R(후진)’로 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기 쉽다.

오토매틱 차량을 이런 식으로 운전하다 보면 연비가 나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경우에 따라 안전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오토매틱 차량의 주행 기능을 100%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 본다.

◆‘OD’ 제대로 쓰면 운전이 편하다 = 오토매틱 차량에는 대부분 ‘O/D’ 또는 ‘OD’라고 표시된 ‘오버드라이브’ 작동 스위치가 있다.

오버드라이브란 엔진보다 차바퀴가 더 빨리 회전하는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고속주행시 쓰면 엔진회전수가 낮아져 소음이 줄어들고 연비도 좋아진다.

모든 차량은 항상 오버드라이브를 쓸 수 있는 ‘ON’ 상태로 설정돼 있고 스위치를 끄면 계기판에 ‘O/D OFF’라고 표시된다.

오버드라이브를 끄면 변속 기어가 3단까지만 올라간다. 보통 3단은 엔진과 바퀴 회전수가 ‘1:1’ 비율로 맞춰진 상태이기 때문에 오버드라이브를 끄면 파워와 가속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급가속으로 추월하거나 언덕길을 오를 때는 오버드라이브를 끄는 것이 좋다.

산길이나 심하게 굽어진 도로에서도 오버드라이브를 끄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속 페달을 놓기만 해도 어느 정도 엔진 브레이크가 들기 때문이다.

오버드라이브는 엔진브레이크를 거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일례로 고속도로를 오버드라이브 상태로 빠르게 주행하다 스위치를 끄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려 안전한 감속이 가능하다.

시내 주행시 연비가 나빠지는 것을 감수하고라도 좀 더 박진감 있는 운전을 하고 싶으면 오버드라이브를 끄면 된다.

하지만 평상시 주행이나 고속도로에서는 오버드라이브를 작동시키는 것이 연비 향상이나 편안한 운전에 도움이 된다.

◆오토매틱 車도 엔진브레이크 된다 = 엔진브레이크는 수동변속 차량만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당연한 일이지만 오토매틱 차량도 엔진브레이크를 걸 수 있다.

오토매틱 차량에서 변속 레버는 해당 숫자까지만 변속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가장 많이 쓰는 ‘D’는 엔진회전수에 따라 최저단부터 최고단까지 자동으로 변속되는 상태다.

대다수 운전자들은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만 조작하면 되는 ‘D’ 상태를 좋아한다.별생각 없이 ‘D’로만 차를 모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D’ 상태에서는 엔진브레이크를 쓸 수 없어 풋브레이크에만 의존하게 된다. 꼬불꼬불한 긴 내리막 길을 운전할 때 너무 자주 풋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아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그래서 엔진브레이크 쓰는 법을 숙지해 상황에 맞춰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오토매틱 차량으로 평지를 시속 70㎞ 이상 주행할 경우 변속기가 정상이라면 4단(자동4단변속 기준)이라고 봐야 한다. 이 상태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쓰려면 변속 레버를 ‘D’아래 ‘3(3단)’으로 내리면 된다.

곧바로 ‘2단’로 내리면 엔진브레이크가 더 강하게 걸린다. 하지만 고속 주행을 하다 갑자기 ‘1단’으로 엔진브레이크를 넣으면 급격한 회전수 차이로 인해 트랜스미션이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홀드’ 기능도 써 보자 = 미끄러운 눈길에서는 ‘2단’으로 차를 출발시켜야 한다는 것쯤은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상식적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오토매틱에서는 어떻게 해야 처음부터 ‘2단’으로 갈 수 있을까? 그 해답이 바로 ‘홀드’(hold) 기능이다. 변속레버 핸들의 옆부분 등에 붙어 있는 ‘홀드’ 스위치를 켜면 바퀴의 회전을 억제하는 ‘2단 스타트’가 가능하다.

또 강원도 고갯길처럼 가파르고 굴곡이 심한 오르막 도로를 달릴 때 ‘홀드’를 쓰면 기어를 2단에 고정시켜 잦은 변속을 막을 수 있다.

◆‘파워’ 기능 남용은 자제해야 = 파워 스위치는 말 그대로 힘을 더해 주는 것이다. 오버드라이브가 고속 기어로의 변속을 억제한다면 파워 스위치는 변속타이밍의 rpm(분당 엔진회전수)을 늦춰 준다.

오토매틱 차량은 rpm 2천-3천 영역의 일정 포인트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기어 단수가 올라가 큰 가속력을 얻기가 어렵다. 이런 부분을 보완한 것이 파워 기능이다.

하지만 이 기능을 너무 자주 쓰면 엔진에 무리가 가 소음이 커지고 연비도 크게 떨어진다.




http://1079.carten.or.kr/open/open07-2.html

위에 쓰신 내용중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은 부분이 있네용.
고속 주행시에 O/D OFF하시는 건 위험합니다.
당연히 2나 1로 하셔도 위험하겠지요..
(저같은 경우는 보통 80k에서 감속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O/D 모드의 경우에 제가 사용하는 걸 예로 들면
급; 앞지르기 할때 O/D OFF한 상태로.. 터보 걸어줍니다.
물론 매우 급할때만... 터보걸어주면 기름 엄청 먹죠..ㅜ_ㅜ);

간혹 시내 주행시 앞차의 간격때문에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줄때가 있습니다.
(아까운 기름 들여 가속한건데 감속하면 아깝져;;)
그럴때 O/D OFF해줍니다. 그러면 서서히 감속됩니다.
이부분에서 이렇게 반문하실 분도 있으실 겁니다.
" 그럼 브레이크를 서서히 밟아주면 되잖아요?"
그 말도 맞지만.. 브레이크를 쓰면 브레이크패드나 라이닝이 소모되기 때문에
되도록 안쓰는 방법이 좋지요.

경사가 급한 언덕길 같은 경우에 rpm이 3000 이상 올라가면서 속도는 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사가 좀 있는 언덕길 올라갈때도 O/D OFF한 상태로 올라가 주는 게 좋습니다.
보통 언덕에서는 평지보다 많은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동변속 차량에서는
속도는 많이 나오진 않지만 자동으로 4단까지도 변속됩니다. 이럴경우 기름소모가 많습니다.


정차시엔 N으로 놓는게 연비효율에 좋다고들 하는데..
2~3분 이상 긴 신호대기시나 정차시에는 N으로 놓는게 좋구요.
1분내외의 짧은 정차시에는 그냥 D로...(연비효율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하셨듯이..
N상태에서 D로 놓고 급출발하게 되면.. 미션에도 안좋고... 변속기부분도 나갈수도 있습니다.
1~2초정도 여유를 두고 출발하시는 게 좋습니당.

경사로가 매우 급한 언덕길이나, 산길등에서 내려올때도 풋브레이크를 쓰게되면
브레이크 마모도 심하게 되고 무리가 갈 수가 있습니다.
그럴땐 1(1단고정)이나 2(2단고정) 모드로 내려오면
자동으로 엔진 브레이크가 걸려서 저속으로 내려오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