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회사의 경영관리팀에 취직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경영관리와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분장을 파악하기가 힘이 듭니다. 회사 인원이 상시 40명 정도의 작은 기업이라 경영관리팀이 모든 관리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큰 조직에서 경영관리 부서에 해당하는 부서들의 담당업무를 나타내는 업무분장표가 있다면 회사의 경영관리업무 파악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주요 경영관리 부서의 업무분장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우선 귀하의 질문과 같이 대기업이나 기타 조직이 큰 회사에서는 부서가 각각의 팀으로 세분되어 업무의 분장이 대체적으로 구분되어 실시가 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을 비롯한 기업들은 하나의 관리팀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규모와 업무의 효율을 고려할 때 이러한 방법으로 운영되는 것이 자연적이며, 통상 경영관리팀이나 경영지원팀처럼 명칭이 어떻든 관리부가 이러한 통합적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질문처럼 각각의 팀별 업무에 대해 파악이 가능하다면 좀더 빠른 시일 내에 경영관리 전반의 시스템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각각의 부서의 업무는 기업의 성격에 따라 틀릴 수도 있습니다. 가령, 재무팀이 없는 기업에서는 회계팀이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거나, 기획팀이 없는 기업에서는 총무팀이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거나 하는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경영관리 혹은 경영지원부서의 범주에는 인사팀, 총무팀, 기획팀, 회계팀, 자금팀, 법무팀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에는 법무팀을 기업에 따로 두지는 않았으나 최근에는 기업의 법적의식 수준의 향상으로 개별 법무팀을 두는 회사가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법무팀의 업무에 대해서는 논외로 하고 여타의 부서를 중심으로 해당 업무분장은 대체적으로 다음의 도표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서별로 반드시 이러한 업무로 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며 다만 귀사의 사정에 맞게 업무분장을 하면 될 것입니다.


업무분장규정
 
제 1 장 총  칙(제1조∼제3조)
 
제 1 조【목적】
 
이 규정은 회사조직의 단위부서별 업무분장을 정함으로써 효율적 업무수행과 부서간의 업무한계를 명확히 하여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적용범위】
 
회사의 각 조직단위의 업무분장은 다른 규정이나 대표이사의 지시가 없는 한 이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 3 조【업무분장의 원칙】
 
① 각 단위부서는 직능에 따라 배분되어 분장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야 한다.
 
② 각 단위부서는 업무분장의 한계를 이해하고 업무의 중복이나 누락이 생기게 하여서는 안된다.
 
③ 인사부는 전 조직의 업무분장내용을 파악하고 중복되거나 누락된 업무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④ 각 단위부서간 업무의 한계가 불명확하거나 이견이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조정한다.
 
1. 동일한 임원 산하의 부서간에는 담당 임원이 조정한다.
 
2. 각기 소속 임원이 다른 부서간에는 그 해당 부서장 또는 임원들이 협의 조정한다.
 
3. 위의 제1호와 제2호에도 불구하고 조정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장의 결정에 따른다.
 
제 2 장 업무분장(제4조∼제5조)
 
제 4 조【공통업무】
 
다음의 업무는 해당 부서에서 수행해야 할 업무로서 전 부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것이다.
 
1. 각 부서의 문서의 전달과 접수, 보관에 관한 업무
 
2. 각 부서의 비품과 집기의 보전관리에 관한 업무
 
3. 각 부서의 방문객 및 초청객 접대에 관한 업무
 
4. 각 부서의 업무를 위한 섭외활동에 관한 업무
 
5. 각 부서의 업무회의와 회의록 작성 및 보존관리에 관한 업무
 
6. 각 부서의 업무 수행을 위한 자료수집, 분석, 보고에 관한 업무
 
7. 각 부서의 타부서와의 업무 협조와 자료 통보에 관한 업무
 
8. 각 부서의 예산의 작성, 제출에 관한 업무
 
9. 각 부서의 경영계획 및 통계자료의 작성, 보고 및 제출에 관한 업무
 
10. 각 부서의 방화 및 안전관리 확인 점검에 관한 업무
 
11. 각 부서의 직원출장 신청, 보고, 정산처리에 관한 업무
 
12. 각 부서의 업무용품 청구 및 수령에 관한 업무
 
13. 각 부서와 관련된 규정지침, 요령 등의 초안 작성제출에 관한 업무
 
14. 각 부서의 서무에 관한 업무
 
15. 각 부서의 연구개선, 능률증진, 직원의 교육훈련 및 관리에 관한 업무
 
16. 각 부서에 관련된 제세공과금의 납부에 관한 업무
 
17. 기타 각 부서에 국한된 업무
 
제 5 조【부서별 업무】
 
각 부서별 담당업무에 대한 분장내역은 〔별첨 1〕과 같이 작성운용한다.
 
 
부  칙
 
 
제 1 조【시행일】
 
이 규정은 ○○○○년 ○○월 ○○일부터 시행한다.
 
별  표
 
[별첨 1] 각 부서별 담당업무 분장내역
 
 
                     각 부서별 담당업무 분장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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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  서 │                      분 장 업 무             │  비  고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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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무부 │ 1. 문서 및 직인관리                          │          │
│        │ 2. 주주총회 및 이사회개최 관련 업무          │          │
│        │ 3. 의전 및 비서업무                          │          │
│        │ 4. 집기비품 및 소모품의 구입과 관리          │          │
│        │ 5. 사무실 임차 및 관리                       │          │
│        │ 6. 차량 및 통신시설의 운영                   │          │
│        │ 7. 국내외 출장 업무 협조                     │          │
│        │ 8. 사내외 행사 관련 업무(경조사 포함)        │          │
│        │ 9. 복리후생 업무                             │          │
│        │ 10. 토지 및 건물 총괄관리                    │          │
│        │ 11. 대정부업무                               │          │
│        │ 12. 법률자문과 소송관리                      │          │
│        │ 13. 사내외 홍보 광고업무                     │          │
│        │ 14. 사보 제작 및 제보                        │          │
│        │ 15. 기타 타부서에 속하지 않는 업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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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사부 │ 1. 조직기구의 개편 및 조정                   │          │
│        │ 2. 업무분장 및 조정                          │          │
│        │ 3. 인력수급계획 및 관리                      │          │
│        │ 4. 직무 및 정원의 조정 종합                  │          │
│        │ 5. 인력 확보를 위한 산학협동업무             │          │
│        │ 6. 노사관리                                  │          │
│        │ 7. 평가관리                                  │          │
│        │ 8. 상벌관리                                  │          │
│        │ 9. 인사발령                                  │          │
│        │ 10. 신원보증 및 제증명 발급업무              │          │
│        │ 11. 교육체계 수립 및 관리                    │          │
│        │ 12. 임금제도, 임금조정과 계산 지급           │          │
│        │ 13. 복리후생제도 및 지원업무                 │          │
│        │ 14. 복무관리                                 │          │
│        │ 15. 퇴직관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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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부 │ 1. 경영계획 및 전략 수립, 조정 관련 업무     │          │
│        │ 2. 전사기획업무 종합 및 조정                 │          │
│        │ 3. 중장기 사업계획의 종합 및 조정            │          │
│        │ 4. 경영정보 조사 및 기획보고                 │          │
│        │ 5. 경영진단업무 및 종합원가관리              │          │
│        │ 6. 종합예산수립 및 실적관리                  │          │
│        │ 7. 단기사업계획 종합 및 조정                 │          │
│        │ 8. 전사 경영분석 및 평가                     │          │
│        │ 9. 사업계획, 손익추정, 실적관리 및 분석      │          │
│        │ 10. 관리회계제도 추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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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계부 │ 1. 회계제도의 유지 및 관리                   │          │
│        │ 2. 회계제도의 고안 및 개선                   │          │
│        │ 3. 재무상태 및 경영실적 보고                 │          │
│        │ 4. 결산 관련 업무                            │          │
│        │ 5. 재무제표 분석 및 보고                     │          │
│        │ 6. 법인세, 부가세, 원천세 신고 및 세무관리   │          │
│        │ 7. 국세 지방세 업무자문 및 지원              │          │
│        │ 8. 세금계산서의 발행지원 및 보관관리         │          │
│        │ 9. 고정자산의 회계처리와 기록관리            │          │
│        │ 10. 보험가입 및 보상업무                     │          │
│        │ 11. 고정자산의 처분승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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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금부 │ 1. 자금수지계획 및 집행관리                  │          │
│        │ 2. 일일자금 집행계획                         │          │
│        │ 3. 월별 자금수지계획                         │          │
│        │ 4. 분기별 자금수지계획                       │          │
│        │ 5. 단기자금조달                              │          │
│        │ 6. 당좌차월, 어음할인, 단자차입              │          │
│        │ 7. 매출채권 및 매입채무관리                  │          │
│        │ 8. 예 적금 및 유가증권관리                   │          │
│        │ 9. 출납관리                                  │          │
│        │ 10. 자금 일계표관리                          │          │
│        │ 11. 장기자금 조달                            │          │
│        │ 12. 자금조달계획 수립, 실적분석              │          │
│        │ 13. 회사채 발행                              │          │
│        │ 14. 리스업무                                 │          │
│        │ 15. 보험금융업무                             │          │
│        │ 16. 시설자금차입                             │          │
│        │ 17. 주식업무                                 │          │
│        │ 18. 차입금 사후업무                          │          │
│        │ 19. L/C 업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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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재부 │ 1. 구매계획 및 구매예산의 편성               │          │
│        │ 2. 시장조사 및 구입처 조사 검토              │          │
│        │ 3. 거래처 관리업무                           │          │
│        │ 4. 견적의뢰 및 검토                          │          │
│        │ 5. 구입계약 및 발주                          │          │
│        │ 6. 생산계획에 입각하는 납기독촉 및 납입통제  │          │
│        │ 7. 지급청구명세서의 작성 및 납기 검수에 의한 │          │
│        │ 지급절차 및 조절                             │          │
│        │ 8. 입고 출고 보관                            │          │
│        │ 9. 입고, 출고에 관한 장표의 정리             │          │
│        │ 10. 창고대장의 작성, 보관 및 창고관리        │          │
│        │ 11. 재고조사 및 재고통제                     │          │
│        │ 12. 폐재의 정리 및 보관                      │          │
│        │ 13. 관계규격의 작성                          │          │
│        │ 14. 창고일지 등의 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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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업부 │ 1. 판매방침 및 계획                          │          │
│        │ 2. 판매예산의 편성                           │          │
│        │ 3. 시장조사                                  │          │
│        │ 4. 판로의 개척, 광고 선전                    │          │
│        │ 5. 거래처의 신용조사와 신용한도의 신청       │          │
│        │ 6. 견적 및 계약                              │          │
│        │ 7. 제조지시서의 발행                         │          │
│        │ 8. 외상매출금의 청구 및 회수                 │          │
│        │ 9. 제품의 재고 조절                          │          │
│        │ 10. 견본품, 반품, 지급품, 예탁품 등의 처리   │          │
│        │ 11. 거래처로부터의 불만처리                  │          │
│        │ 12. 제품의 애프터서비스                      │          │
│        │ 13. 판매원가 및 판매가격의 조사 검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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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산부 │ 1. 정보시스템 운영지원 및 유지관리           │          │
│        │ 2. 하드웨어 투자 및 유지관리                 │          │
│        │ 3. PC 소프트웨어 투자 및 관리                │          │
│        │ 4. 정보교육계획의 수립 및 시행               │          │
│        │ 5. 영업지원정보자료에 관한 업무              │          │
│        │ 6. 시스템 개발 관련 업무                     │          │
│        │ 7. 전산용역계약관리업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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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 http://blog.naver.com/tsnah/40008151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