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발 마사지법

유용한정보2007. 11. 22. 00:09

혈액순환 발마사지 법


1. 크림을 바르고 발가락부터 무릎위로 쓸어올린다.


2. 무릎 뼈를 동그랗게 그림을 그리듯이 밀어준다.


3. 무릎위로 X를 그리듯이 넓적다리로 밀어 올려준다.


4. 네손가락에 힘을 주고 종아리의 뒤쪽의 중앙을 쓸어내려준다.


5. 발목의 뒤쪽의 아킬레스건을 쓸어내려준다.


6. 발가락에서 발뒤꿈치쪽으로(발바닥과 발등을) 손바닥을 이용해서 쓸어내려서 따뜻하게 해준다.


7. 발의 측면을 발가락에서 발뒤꿈치쪽으로 쓸어내려준다.


8. 복사뼈를 돌려주면서 자극해서 발뼈가 더욱 도드라지게 한다.


9. 발을 사과를 쪼개듯이 발등에서 나누어준다.


10. 발등을 손가락 관절을 이용해서 쓸어준다.


11. 발가락사이를 손가락을 사용해서 벌려주면서 발가락을 하나씩 돌려주면서 빼주기를 반복한다.


12. 발바닥의 옴푹드러간 부위에서 발가락쪽으로 쓸어올려준다.


13. 발가락쪽에서 발뒤꿈치쪽으로 주먹으로 쓸어내려준다.


14. 발뒤꿈치를 주먹으로 살며시 두드려준다.



하나하나 다 설명을 하고 할 수는 없는 지면이지만 그래도 그림을 보시면서 따라서 해보시면 발이 편해지고 통증도 가시며 몸이 더욱 가뿐해시는 것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 어떤 질병에 좋은가?
모든 질병는 혈액순환이 원할 하지 못하므로 부터 시작이 된다고 봅니다.
혈액 순환이 되지 않으면서, 건강하고, 영양소가 많은 피가 공급되지 않으므로 해서, 차가워지고, 저리고,, 오랜 시간의 흐름이 정체되다보면,,, 마비가 되기도 하면서, 그곳에 있는 장기에 영향을 미치고, 그 장기가 일을 잘하지 못하므로 해서,, 위의 순환이 안좋아지면 위염이나 ..소화불량,,,더부룩함등이 되고, 장에 순환이 안 좋으면 변비나 복부의 비만과 복통이나 설사를 동반하게 되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발 건강 관리란 가장 우선 적으로 병을 고치는 것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고, 혈액순환이 제일 되지 않는 발을 만지므로써 순환을 촉진 시키는 역활을 하는 것이므로, 순환이 좋지 않아서 생기는 질병에는 다 영향을 미친다고 볼수 있습니다.
피로나 스트레스, 변비나 비만등, 제가 임상을 한 경험에 의하면 당뇨나 요통등에도 잘 듣습니다. 그어디에 좋은지는 제 홈페이지를 보시면아실수 있습니다.

▣ 혈액순환 마사지 방법
전체의 반사구를 다 알지 못하셔도,,, 이 방법을 아시면 반사구를 빠뜨리지 않고 자극을 하실수 있으니까요, 아이에서 부터 어른이나.. 나이드신 어르신들까지도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1. 발을 두손으로 맞잡고 위로 끌어 올린다..
이 방법은 소화마비나, 뇌성마비의 경우에 특히 잘 걷지 못하는 경우, 아직 걸음마를 시작하지 못한 아이들도,,,다리에 힘이 자꾸 빠지는 경우에 해당이 되시는 분들이 하시면 더욱 좋은 방법으로, 다리에 마비가 오기 시작하신 분들에게 물리치료의 과정에서 해드렸더니 많이 좋아지시는 것을 제가 한 노인복지관에서 경험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잘 넘어지는 아이에게도 좋습니다.)

2. 무릎을 둥글게 쓰다듬으면 동그라미를 그려 준다.
이 방법은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에게 아주 좋은 방법이며, 좌골 신경통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3. 넓적다리를 서혜부 쪽으로 밀어올린다.
복부비만에 해당이 되시는 분이나, 위가 약하신 분들,,,특히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4. 내측과 외측을 쓸어 내리면서 종아리의 중심전을 지나면서 발뒤꿈치까지 내려온다.
다리에 쥐가 나거나 정맥류가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5. 발의 내측과 외측을 손에 끼어서 발가락에서 발뒤꿈치로 쓸어내린다.
척추와 어깨를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6. 봉숭아뼈 돌려주기.
몸의 열이나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이거나, 고관절 통증에 좋습니다.

7. 발등을 주먹으로 쓸어준다.
가슴의 답답증이나, 화병 좋으며, 견비통에도 잘 듣습니다. 유선증이나, 산모가 모유를 먹이기 위해서도 좋은 방법입니다.

8. 발가락 사이를 벌려주고, 발가락을 하나씩 돌리면서 뽑아준다.
모든 장기에 활력을 주기 위한 방법이면, 요산을 특히 발가락에 오래 쌓여있는 노폐물을 털어주는 작용을 해주고, 일본에서 장수촌을 관찰한 결과 발가락을 폈다 굽혔다를 할 수 있는 분들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장수의 비결이 되기도 하겠지요.

9. 용천 눌러주기.
발의 반사구에서는 부신이라는 호르몬 기관의 반사구 입니다. 이부분을 자꾸 자극을 주는 방법을 비결로 가지고 계신 90대의 어르신이 계시다는 말을 방송에서 듣기도 했습니다. 이곳을 자꾸 자극을 주면 기의 흐름도 원활해지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면, 호르몬을 분비 시켜서, 몸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10. 주먹으로 발바닥 쓸어내리기.
소화 기능을 활성화 시켜서 소화가 잘 되면 변비에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복통이 있을 때는 이 방법이 잘 듣습니다.

11. 아킬레스건에서 종아리의 중앙 쪽으로 끌어올린다.
자주 발목을 삐거나 힐을 자주 싣으신의 분들에게 좋으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피로를 풀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정맥류 환자분들에게도 좋은 방법입니다.

12. 발목을 돌려준다.
면역성을 강화시켜주면, 발목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한 경우에 풀어서 제자리를 기키게 해주는 방법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