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사랑

추석 연휴기간 동안 지구자기장에 교란이 발생했다.

 


방송통신위원회 국립전파연구원 측에 따르면 지난 1일 낮 12시 3단계(주의)급 지구자기장 교란이 발생했다. 이번 경보상황은 3단계 이상 우주전파환경 경보로는 올해 10번째 발령된 것. 경보 등급은 1단계(일반), 2단계(관심), 3단계(주의), 4단계(경계), 5단계(심각)로 나뉜다.

 


이번 지구자기장 교란은 지난 9월 28일 오전 8:50분께 경보등급 이하의 약한 수준의 흑점 폭발(C3.7)과 함께 우주공간으로 방출된 태양 대기물질(코로나물질 : 태양을 구성하는 양성자, 전자, 헬륨이온 등 태양 대기물질)이 원인으로 밝혀졌다. 이 태양 대기물질이 약 3일 만에 지구에 도달해 지구를 둘러싼 자기장과 전리층의 교란을 발생시켰다.

 


이번 지구자기장 교란으로 인해 앞으로 약 하루 동안 간헐적인 단파통신 두절이나 GPS 위치오차 증가가 예측된다. 특히 북극항로 상공의 단파통신이 두절될 가능성이 높아 항공사들의 경우 항로 조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 관계자는 “국민들의 일상생활에는 별 피해가 없으므로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면서도 “단파통신이나 GPS 항법장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항공사·군·위성관리기관 등은 우주전파센터가 제공하는 태양활동 예보와 경보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